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찬바람알레르기

전주 2010.04.10 10:57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8-3-15
작년11월경부터 생긴 증상입니다.
얼굴에 붉게 올라오기 시작하더니 팔,다리까지 올라와서 가렵기도 하네요.
병원에서 찬바람알레르기라해서 알게되었고,일시적인 약만 ?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전주 함소아 한의원 박은교 원장입니다.


아직 어린 아이가 한랭 알레르기로 고생을 하니 걱정이 많이 되시지요?


찬 공기에 노출되면서 갑자기 온몸에 벌겋게 두드러기가 돋아오르는 `한랭성 두드러기' 가 나타나는데 `콜드 알레르기'라고도 불리는 이 한랭성 두드러기는 전체 만성 두드러기의 3%를 차지하는데 대부분은 후천성이지만, 아주 드물게 유전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두드러기는 ‘약이나 음식의 중독으로 인해서 피부가 부르터 오르며 몹시 가려운 급성피부병’으로 정의할수 있습니다..


두드러기는 알레르기의 범주에 포함시키기도 합니다.

알레르기는 인체가 어떤 외래성 물질에 노출되었을때 그 물질에 대하여 그때까지와는 달리 변화된 반응을 나타내는 현상입니다. 이는 인체가 면역력이라든가 저항력이 떨어져서 평소 아무렇지 않던 외부의 어떤 환경에 대하여서 과민반응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그래서 한의학에서는 면역을 키워주는 치료를 합니다.



호소하신 증상은 주로 찬데 노출되었을때 알레르기 반응으로서 두드러기가 나타난다고 하셨는데요. 위에서 언급한바와 같이 찬 기운이라는 외부환경에 내몸이 과잉반응을 하는 것입니다. 이는 외부 환경-찬기운-의 문제보다는 다분히 내몸의 면역이 떨어져서 찬 기운을 잘 이겨내지 못하여 나타나는 결과라고 보여집니다.


따라서 체력이나 면역을 도우고 몸을 따뜻하게 하여 찬 기운을 잘 이겨내도록 하면서, 피부의 소통을 도와 독소를 배출해준다면 충분히 치료가 되시리라고 보여집니다. 가까운 한의원에 가셔서 좀더 자세한 진단을 받으시고 치료하시는게 바람직 해 보여집니다.



한랭성 두드러기를 예방하려면 실내 온도를 18~20℃로 유지하고, 가습기를 틀어 습도가 40% 이상이 되도록 해야 합니다. 목욕은 5~10분 정도 따뜻한 물로 하는 것이 적당하고, 샤워는 하루에 한 번 정도 하는 게 좋다. 목욕탕 안에 들어가 씻는 것은 일주일에 1번 정도가 무난합니다. 과일 채소 물 등으로 수분을 충분히 공급하고 피부 자극이 적은 면 소재 옷이 좋습니다.


아이가 한랭 알레르기를 이겨내고 건강하게 자라기를 바랍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