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밥을한시간

잠실 2010.04.12 12:48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5-12-6
밥먹는걸 무지 싫어 한답니다..
평균 밥한끼 먹는 시간이 한시간이고요..입에물고 있을때가 많답니다.
유치원에서도 혼자 남아 밥먹느라 수업참여도 못하고...
그나마 ?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잠실 함소아의 박은화 원장입니다.

6살이 되도록 밥 먹이는데 한 시간씩 걸릴 정도라니 어머님께서 많이 걱정되시고 힘드시리라 생각됩니다.

 보통 아이들이 음식을 입에 오래도록 물고 있거나 밥을 잘 먹지 않으려 하는 증상과 편식이 지나치게 심한증상들은 비위가 약해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위장을 잘 움직이도록 해야 위의 증상들이 호전됩니다. 비위를 보강하면서 전체적인 균형을 잡도록 도와 줘야 하는데 물론 비위를 보강하여 장의 소화 흡수를 돕든 한약 복용이 도움이 될 수 있구요. 올바른 식사 습관을 만드는 것도 중요합니다. 몇 가지 팁을 알려 드릴게요.^^




1. 아이의 입맛이 까다로운 편이라면 아이를 요리에 참여시키고, 재료도 피망 당근등 다양한 색깔을 활용하여 시각과 촉각을 자극해 주는 것도 좋습니다. 특히 밥먹을때 야단치거나 스트레스를 주는걸 삼가는게 식욕증진에 중요합니다.

2.(30분규칙) 밥을 30분동안 차려둔후 다 먹지 않으면 치우세요. 그리고 다음끼니까지 식빵1~2조각외에는 간식을 허용하지 않는 것입니다. 억지로 강요하는 것보다 이런 방법을 통해 스스로 결정하는 자존감을 키워가 것이 더 중요한 나이입니다.

3.(식사패턴을 만들어 나가세요) 정해진 시간에 세끼니를 조금씩이라도 먹이는 것을 원칙으로 하세요. 1개월가량 노력하시면 식사패턴이 만들어지고, 생체 시계도 정상화 됩니다. 엄마의 관심과 노력이 꼭 필요한 부분입니다

4. 체질상 소화기능이 약하고 냉하기 쉬운 아이라면 소화되기 쉽고 따뜻한 성질의 음식이 좋습니다. 소화하기 힘든 지방질 음식이나 찬 음식과 날음식(생랭한 음식)은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하기 쉽습니다. 냉면, 참외, 수박, 냉우유, 빙과류, 밀가루 음식(특히 라면)이 좋지 않습니다."

5. 음식을 물고만 있거나 씹다가 뱉는건 음식에 대한 혐오감이 아니라 턱과 혀의 미숙함과도 관계가 있으니  씹는 연습을 많이 하는 것도 좋습니다. 간식을 주실 때는 아이가 좋아할만한 씹을거리-뻥튀기, 과일조각, 오징어등 질긴 간식거리를 제공해주세요. 씹어본 경험을 많이 하게 되면서 식욕이 서서시 개선되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한약의 도움을 받을 경우 아이의 체질에 따라 치료 방법은 달라집니다. 비위기능이 약하고 소화기가 허하고 냉해서 식욕부진이 있는 경우가 많지만 속열로 인한 식욕부진에는 속열을 푸는 치료를 해야 하거든요. 아이의 상태는 직접 보고 진찰을 해야 자세하게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가까운 함소아에 방문하시는 것도 좋을 듯 하네요.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아이가 밥도 잘 먹고 쑥쑥 더 자라는 건강한 봄날이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