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어떻게 해야할까요?

청주 복대 2010.04.12 13:49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3-09-03
안녕하세요?
7세 남자아이를 두고 있는 청주맘입니다.

저희 아이가 한두달쯤 전부터 특이한 몸짓을 하네요.
가래뱉는 기침소리(어떻게 표현해야할지 모르겠네요. ?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청주 함소아 한의원 원장 박준홍입니다




우리아이 틱증상으로 고민이 많으시군요

틱에 대한 일반적인 관리방법은 잘 알고 있으신 것 같습니다.

틱증상의 한방적인 원인은 심기, 폐기등 ‘기가 울체’하여 잘 펴지지 못하여 발생하는 증상으로 봅니다. 심리적으로 억눌린 기운을 다른 행동을 통하여 안정을 찾는 증상입니다

원인은 새로운 환경이 바뀌면서 발생하는 심리적 위축. 동생이 생기면서 발생하는 애정 결핍등? 원인은 심리적인 기운이 울체되어서 발생합니다. 그러나 기가 울체 되는 것은 심리적인 요인뿐만이 아니고 호흡기 질환이 있는 경우, 생리적으로 열이 많은 경우, 체질적인 문제등 으로도 발생합니다. 즉 비염이 있거나 기타 감기뒤에 가래가 있거나 약간의 코가 넘어가서 불편한 증상이 있으면서 이를 뱉을려고 하는 증상으로 시작되면서 습관이 되는 경우입니다. 틱증상은 심리적인 요인도 있지만 습관적인 부분도 같이 있습니다. 그래서 한방에서는 ‘기가 울체 되어서 발생한다’ 라고 합니다.

성장이 왕성한 학동기에 아이들에 많이 움직이고 운동을 하고 놀지 못하고 가만히 앉아있고 공부를 하는 시간이 많아지면 속에 잇는 양적인 에너지의 발산이 잘 되지 못하여 집중을 하는 시간에? 습관적으로 손을 만지거나 여자아이들은 머리카락을 만지는 등의 행동을 하는 것이 나타나는데 이는 병적이지 않은 습관이며 이것이 더 심해지면 틱증상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심리적인 스트레스나 애정결핍 이외에도 아이들이 공부를 하고 집중을 하게 되는 것 자체가 기의 울체를 유발하여 틱증상의 발생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는 것입니다. 그 만큼 아이들은 에너지를 방출할 수 있는 시간과 공간이 많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틱 증상을 유발하는 기가 울체하는 경우를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소양열이 많은 아이. 평소 속열이 많아 잠시도 가만히 있지 못하고 먹어도 살이 찌지 않는 소모가 많고 많이 활동적이 아이들입니다. 이런 아이들은 속에 열이 울체하여 틱증상과 과잉 행동등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둘째. 폐기능이 약하고 노폐물이 많은 아이. 이런 아이들은 태음인 경향이 있는 아이들이 많은데. 식욕은 좋은데 호흡기가 약하여 비염이나 잦은 감기 기관지염등을 자주 앓고 겁이 많아서 새로운 환경에 두려움이 많은 경향이 있습니다. 특징적으로 비염증상을 동반한 틱증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항상 킁킁되고 코를 실룩거리고 입가, 어깨. 머리등을 움직이는 등 가장 흔하게 틱 증상을 가지고 있는 아이들입니다.

셋째 심기 울체하는 아이. 평소 꼼꼼하고 예민하고 완벽증이 있는 아이들이 심리적으로 자신감을 잃거나 일이 잘 풀리지 않을 때 발생하는 증상으로 특히 눈을 많이 깜박거리고 소리를 내고 기타 머리나 불안해하는 증상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또한 소화기가 약한 아이들은 가스가 차서 트럼을 하는 증상을 동한하기도 합니다.

정리하면 아이들은 양적인 에너지가 넘쳐 항상 움직이고 활동적이고 기운을 분출하는 성향이 강한데 이것은 심리적, 육체적인 원인으로 쉽게 울체하기 쉬워 틱증상이 잘 발생하게 됩니다. 틱의 원인은 기운이 울체 하여 발생하는데? 이는 체질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나타나며 이에 따라 체질별 증상별 원인별 구별하여 울체된 기를 소통하는 한방치료가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