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약 먹고 있는데요..
강동
2010.04.13 17:01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9-03-28
12개월 지나고 있는 딸래미 한약 먹고 있는데요...
밤중 수유 끊어서 하루 분유 400도 못먹고 있는데,,, ㅠㅠ
이유식도 지지리 안먹고 있네요..ㅠㅠ
한약은 과일 갈아서
밤중 수유 끊어서 하루 분유 400도 못먹고 있는데,,, ㅠㅠ
이유식도 지지리 안먹고 있네요..ㅠㅠ
한약은 과일 갈아서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강동함소아한의원 이현희원장입니다.
돌 무렵 아기의 식욕부진으로 걱정이 많으시군요.
식욕부진이 심한 아이의 경우 한약을 먹이는 것도 밥을 먹이는 것만큼이나 힘이 든 것이 사실입니다. 어머님이 고생이 많으시네요.
잠결에 먹는 것이 습관이 되어 있어 낮의 양이 잘 늘지 않고 있군요. 하지만 그렇다고 밤중수유를 다시 시작하시게 되면 아기는 더욱 소화기가 약해지고 면역력도 약해지고 성장에도 방해가 되게 됩니다.
잘 먹이고자 하는 것은 궁극적으로 잘 성장하게 하기 위함이므로 당장의 먹는 양이 중요하다기보다, 먹어서 소화흡수가 잘 되어 그것이 성장하는 쪽으로 에너지를 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무리 많이 먹어도 소화흡수가 잘 되지 않는다면 효율이 떨어지겠지요.
입맛이 없는 아이의 경우 굶긴다고 잘 먹게 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세 돌까지는 1차성장급진기로 일생에서 가장 빠르게 많이 자라는 시기입니다. 하루세끼에 구애받지 말고 하루종일 쫓아다니면서 조금씩이라도 더 먹이세요. 그리고 자기 전 공복을 최소한 1시간 반 정도는 두시도록 해주세요.
대변의 색깔이나 양상은 먹는 음식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한약을 먹으면서도 달라질 수는 있습니다.
이맘때의 아기들이 심각하게 잘 안 먹는 경우에는 철 결핍성 빈혈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현재 복용중인 녹용의 보혈작용은 이러한 경우에도 효과적입니다. 며칠간의 약복용으로 식욕부진이 갑자기 좋아지기는 어려우며 꾸준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많이 힘드시면 내원하여 침치료도 병행해 주시면 좀더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복약 후 다시 내원해주시면 빈혈검사와 함께 다시 한번 몸 상태를 점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아기가 빨리 잘 먹어서 무럭무럭 잘 자라길 바라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