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아기가 너무 오래 아파요

2010.04.13 20:05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9-12-4
선생님 남양에서 상담드렸던 맘인데요
울 아기가 백일 지나고나서 시골 다녀오고부터 아프기 시작하는데
첨엔 열로 입원해서 치료받다가 나중엔 설사로 다시 입원했거든?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서대문 함소아 김정신원장입니다.


우리 아이가 설사가 오래 가고 있어서 걱정해 주셨어요.
3주이상 지속되는 만성 설사의 경우 단순한 급성 설사보다는 치료가 더 까다롭기 때문에 설사는 조기에 치료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궁금해 하셨던 부분부터 말씀 드리면요.
1. 아이가 필요한 상태라면 신생아라도 한약을 복용시킬 수 있습니다. 지금처럼 오랜 설사를 하는 경우도 마찬가지이구요. 신생아때부터 예방접종도 하고 필요하면 양약도 먹이는 것처럼 한약복용도 필요하면 해야 합니다. 아이 소화력 상태에 따라서 증류약이나 탕약을 처방 받으실 수 있습니다.


2. 영아산통도 한방에서는 소화기를 튼튼하게 하는 치료를 합니다. 가벼운 증상이라면 침치료만 하기도 하고, 심하면 탕약치료를 병행하기도 합니다.


3. 소화기가 약해서 설사도 오래가고 영아산통이 있는 아이라면 소화기가 충분히 튼튼해 질 때까지 이유식은 천천히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섣불리 일찍 시작하시면 체기가 생기면서 영아산통이나 설사가 심해질 수도 있고 소화기가 상처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4. 어머님이 모유수유 중이시라면 유산균제제는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5. 대변 상태는 아이마다 다르므로 정상적인 상태랄 것이 없습니다만 기저귀를 기울였을때 흐르지 않을 정도가 좋습니다.


6. 젖먹이는 시간 간격은 조절하시는 것이 소화기 부담을 덜어주는 방법일 것 같네요.


7. 어머님이 수유기간 중에는 매운음식, 알콜, 카페인, 기름진 고기. 진한 국물 요리 등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과일이나 음료수는 과량 먹는 것만 아니라면 괜찮을 것 같네요. 시판되는 과일주스는 주2-3잔 이하로 드세요.


8. 아이의 장이 회복되지 않은 상태라면 엄마가 드시는 음식과 상관 없이 설사가 지속될 수 있습니다.


9. 이유식을 시작하더라도 모유수유중에 엄마가 드시는 음식은 동일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10. 첨가물이 들어가는 가공우유는 흰우유보다 더 좋지 않습니다. 수유기간 중에는 피하는 것이 좋겠네요. 다른 유제품들도 주 2-3회 이상은 드시지 마세요.


어느정도 궁금하신 점이 해결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제가 보기에는 아이증상이 오래 가기전에 설사 멎을 수 있도록 소화기 돕는 치료가 필요해 보입니다. 내원하셔서 더욱 자세한 상담과 치료 이어가시기 바랍니다.


꽃샘추위가 기승을 부리면서 날씨가 변덕이 심하네요.
감기주의 하시고 아이도 얼른 건강해지길 바라면서 이만 줄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