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식욕부진 및 성장부진

분당 2010.04.13 22:46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9-11-10
안녕하세요.
저희 딸은 작년 11월에 2.7키로(자연분만, 40주 2일에 출산)로 태어났고, 지금 만 5개월입니다.
100일까지 영아산통을 앓았고, 깜짝깜짝 잘 놀라는 편입니다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니.


분당함소아 한의원 변순임 원장입니다.


 


오늘 아침은 그래도 생각보다 춥지 않아 기쁜 마음으로 출근했답니다.


봄인데, 아직 꽃을 못 피우고 있는 꽃나무들을 보니, 추운 날씨가 원망스러워지네요.


 


만 5개월 지나 6개월차인 해랑이의 성장부진과 식욕부진때문에 문의주셨네요.


해랑이가 작게 태어났는데, 또래들 따라 잡으려면 잘 먹고, 잘 자야 할텐데, 잠자는 것도 만족스럽지 못하고 먹는 것도 적군요.


 


이렇게 여리고 작은 아이들을 보면 어서 치료를 시작해야 한다는 생각이 앞서는 데요,


다만, 아직 해랑이가 고개를 못 가누는 것이 다소 염려가 됩니다. 만 6개월정도가 지나서도 못 가눈다면, 정확한 검진을 받아보시는 것이 필요하지 않을까 싶네요.


 


** 해랑이 성장상태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어머님 염려하신대로,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는 출생시 체중, 현재 건강상태(식욕문제나 대변을 포함한 소화기 건강상태 등), 수면상태 등의 영향을 받게 됩니다.


작게 태어난 아이이니 열심히 자라서 또래를 따라잡아야 할텐데요,


아직은 어머님 말씀주신대로 키, 몸무게 다 4-5번 정도 수준입니다.


 


잘먹고 잘 자고, 응가를 잘 한다면 성장이 잘 이루어질텐데, 다만, 성장이 한두달에 해결될 상태는 아닌지라, 3-4개월 정도 간격으로 꾸준히 점검하면서 3돌이 될때까지 꾸준히 관리하고 치료해주시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작게 태어난 아이가 따라잡기 성장을 할수 있는 시기는 36개월까지라고 봅니다. 이 기간은 체중증가가 성장의 기반 입니다. 따라서 이 시기까지는, 2~3개월마다 정기보강점검및 치료를 하는것이 필요합니다. 이런 관리는 향후 청소년기까지의 장기간의 성장개선에 기반이 될것입니다.


 


** 치료에 관하여 **


 


정확한 것은 직접 내원하셔서 진찰을 받으시는 것이 좋겠으나,


일단 해랑이는 만 6개월정도부터, 이유식 시작할 무렵부터 한약치료를 시작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젖 먹이 아이용 한약인 증류한약이 있어 분유나 유축해 놓은 모유를 먹이실 때 함께 병행해서 먹이실 수 있으며, 이번에 바로 한약치료를 시작하지 못한다고 하시더라도 상태 진찰을 위해 내원하실 수 있습니다.


 


한약외에도 어린 아이들의 성장과 식욕을 돕는 침치료나 마사지 치료를 함께 받으실 수도 있구요. 침은 어른처럼 맞는 것이 아니라, 가볍게 자극하는 새로운 것들이 있으니 염려마시구요.


근간에 내원하셔서 아기의 건강상태도 점검받으시고, 마사지도 배우셔서 평소 집에서 엄마가 아기에게 마사지를 해주시면 증상개선에도 도움이 되실 것으로 보입니다.


 


상담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이만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하고 행복한 봄날되시고, 해랑이도 쑥쑥 잘자리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