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변가 넘심해요..

2010.04.15 09:42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9-5-20
우리아기가 몆달째 변비가있는데 음식이나 발효식품으먹여도 않되네여..
그래서 인터넷 검색한결과 함소아바이오락토 가좋다고해서 주문을했는데여
저희아기가 11?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저는 부산 덕천함소아한의원 길상용 원장입니다.

 

아이가 염소 똥처럼 동글동글하게 보면서 항문에 발진도 생긴다고 하셨네요.

변비는 대변 횟수가 아주 드물고 변이 딱딱하여 대변을 보기 힘든 상태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아이들에게 변비가 많이 생기는 원인은

1.       생우유를 필요 이상으로 많이 먹는 경우

2.       수분이 부족한 경우

3.       변을 참는 버릇이 있는 경우

4.       대소변 가리기를 너무 일찍 시작하는 경우

5.       변비가 동반되는 질병이 있는 경우

6.       장의 기능이 약한 경우

이렇게 6가지 정도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1,4번 조항은 생후 11개월 정도 되는 연령에서는 해당사항이 없고 5번은 질병의 다른 증상이 대부분 동반됩니다. 3번의 경우도 11개월의 월령은 좀 이른 편 입니다.

가능성이 비교적 높은 것은 2,6번 조항인데, 모유수유를 하시는지 분유수유를 하시는지는 적어주지 않으셨는데, 2번의 경우가 분유수유를 한다면 가능성이 있습니다. 만약 모유수유를 하는 경우는 모유량만 충분하다면 2번의 경우도 비교적 드문 편입니다.(모유가 기본적인 수분을 공급해 주기 때문입니다.) ? 만약 모유량이 적은 상태라고 한다면 먹는 양의 부족이 변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즉, 변비의 원인에서 한가지 더 고려할 것은 전체적으로 먹는 양이 적을 때 입니다. 11개월이라면 모유 또는 분유+이유식 등으로 먹는 것이 구성되는데 전체적으로 먹는 양이 적어서 변비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변비가 어떤 질환의 증상으로 나타나는 경우(5번의 경우)가 아니라면, 한의원 또는 병원에서 변비치료를 계획하시더라도, 가장 먼저 음식 조절을 해야 하고, 또한 중요합니다.

관장법이나 기타 인위적인 대변 배출 방법은 가장 마지막에 고려해야 할 방법이고 이러한 방법들은 일회성에 그치게 되고 평생 살아 있는 동안에는 배변을 해야하는 상황에서는 전혀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가정에서 해주어야 할 생활요법은 다음과 같습니다.(연령에 상관없이 기재합니다)

이유식을 할 때, 채소나 과일(섬유소가 많은 음식), 견과류(호두,땅콩 등)을 이유식 재료로 선택해서 먹이도록 하세요.

변비시에 피해야 하는 음식 - 우유, 아이스크림, 치즈, 삶은 당근, 감, 익힌 과일 소스 등은 변을 딱딱하게 만들어 줍니다.

수분 부족에 의해 변비가 생길 수 있으니 물을 많이 먹이세요.(모유수유를 하시더라도 조금씩 먹여보세요)

분유를 먹는 아이들이 변비가 생기면 물을 많이 먹여야 합니다. 그리고 설탕의 양을 조금 증가시켜 봅니다. 분유수유의 경우는 분유회사에 따라서 대변의 변화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분유회사를 바꾸어 보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배변을 하지 않더라도 하루 일정한 시간에 한번씩 배변을 보게 하는 습관을 가지도록 도와주는 것도 필요합니다.

항문 자극을 해주세요.(체온계나 면봉에 베이비오일을 묻힌 후 아이의 항문에 1-2cm정도만 넣고 살살 돌리면서 자극을 주면 됩니다 ? 새끼손가락을 사용해서 자극을 할수도 있는데 어떠한 것을 사용하더라도 항문에 상처를 내서는 안된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좌욕도 지속적으로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하루에 4?5회 한번에 10분 이상 ? 따뜻한 물에 담가주면 됩니다.)

그리고 변비가 있는 아이들의 경우 복통, 항문열상, 직장탈출, 유분증 등이 있을시에는 이에 대한 치료도 필요합니다

변비가 너무 오래지속되는 경우는, 한약복용을 통해 약해진 장기능을 강화하고 장운동을 촉진시키는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위의 방법들 중에서 11개월정도에 해당하는 아이에게 해당사항이 없거나 할 수 없는 것도 있으나 차후에 자라면서 변비가 계속 있는 경우에는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바이오락토와 관련하여 문의하셨는데, 11개월 연령 당연히 복용가능합니다. 그리고 모유수유를 한다고 하신다면 아이와 엄마가 같이 먹는 것이 더 좋습니다.

 

충분한 답변이 되셨는지요?

 

날씨의 변화가 많고, 일교차가 아직도 심합니다. 건강에 유의하시고, 아이도 건강하고, 튼튼하게 잘 자라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