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자위일가요?
강남
2010.04.15 05:42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6-01-14
만 51개월 된 여자아이입니다..
저는 직장맘이구요..
한~~ 6개월 전부터 시작된 것 같은데요..
자기 전에.. 엎드려서.. 엉덩이를 들썩거리면서..
꼼지락 꼼지락거리?
저는 직장맘이구요..
한~~ 6개월 전부터 시작된 것 같은데요..
자기 전에.. 엎드려서.. 엉덩이를 들썩거리면서..
꼼지락 꼼지락거리?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강남 함소아 한의원 이협 원장입니다.
꽃샘 추위가 다시 오기도 하는 날씨입니다. 건강 챙기시면서 활기차게 봄맞이하십시오. 만 4 세 3 개월이 되는 아이가 자위행위를 하는 것으로 보여서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아기의 체형은 키는 100 ㎝로 또래 아이들 중에서 100 명 중 작은 쪽으로부터 약 23 등 정도이고, 몸무게는 14 ㎏으로 100 명 중 7 등이 되는 편으로, 아이가 마르고 작게 자라고 있는 모양입니다.
아이들이 성기를 만지는 것은 호기심에서 하는 행동 정도로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자위행위 하는 것을 발견했을 때 엄마가 놀란 표정을 지으며 하지 말라고 야단치면 안됩니다. 그러면 아이가 죄책감을 가지고 숨어서 자위행위를 할 수도 있습니다. 자위행위가 지나치면 아이가 그 행위에서 즐거움을 느끼고 만족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아이의 성장 발달에 중요한 외부의 자극에 신경을 쓰지 않게 되어 아이의 발달에 지장을 줄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너무 걱정하지 말고 아이에게 관심을 더 보이는 것이 좋습니다. 자위행위를 하는 아이들은 다른 아이들과 사회생활을 하면서 대부분 자위행위를 하는 횟수가 줄어들게 됩니다. 아이가 자위행위를 지나치게 한다면 심심하지 않게 해주고 부모가 더욱 신경을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장난감도 더 많이 사주고, 친구들과 어울린 기회를 만들어 주어서 다른 놀이에 흥미를 갖게 해야 합니다.
아이들은 대개 만 2 ~ 3 세 사이에 남녀의 차이를 구분하고 의식하기 시작합니다. 이 시기가 되면 남자 아이는 엄마와, 여자 아이는 아빠와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이 시기가 지나면 본격적인 성적 호기심이 생기고, 이런저런 질문을 통해 엄마 아빠를 당황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이 또래의 아이들은 엄마 아빠뿐 아니라 또래 친구들의 벌거벗은 모습에도 관심을 가지기 때문에 공중목욕탕에 데려 가거나 엄마나 아빠와 함께 목욕을 하는 것은 이성에 대해 자연스럽게 알게 해주는 좋은 기회가 됩니다. 독립심이 강해지는 만 4 세 이후가 되면 부모라 할지라도 벌거벗은 모습을 함부로 보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자위행위는 대개 시간이 지나면서 좋아집니다. 다만 너무 오랜 기간 동안 너무 심하게 할 때는 진료를 받아서 다른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심이 한 군데로 집중하지 않게 기를 소통시켜 줄 수 있는 효과적인 지압이나 마사지를 위한 혈자리는 신주(목덜미 아래쪽에서 제3·4 흉추 극상 돌기 사이), 합곡(엄지손가락과 집게손가락 사이에서 약간 위쪽 손등 부위), 태충(엄지발가락과 집게발가락 사이로부터 발등 위로 두 치 자리)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방법으로 아이의 습관 극복이 잘 되지 않으면 가까운 소아 전문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아이의 전신 상태, 생활 환경 등의 여러 정보와 정확한 진찰을 통해 필요한 조치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한의원에서 하는 치료에는 침 치료, 뜸 치료, 한약 처방, 온열 치료 등이 있습니다.
아이가 성에 대해서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면서, 무럭무럭 건강하게 자랄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고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