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에 안 걸리려면..
2010.04.15 21:34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6-01-19
유치원엘 처음 가게되었네요 한달새 코감기를 두번이나 했네요
심하진 않지만 약을 먹어도 깔끔하게 떨어지지 않네요
정말 약 보다는 물을 많이 먹이는게 좋은가요?
심하진 않지만 약을 먹어도 깔끔하게 떨어지지 않네요
정말 약 보다는 물을 많이 먹이는게 좋은가요?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포항 함소아의 여인효원장입니다.
아이가 유치원엘 가기 시작한 후로 감기가 잦아서 상담을 주셨네요. 그런 상황을 단체생활 증후군이라고 하는데 아이가 커가는 동안 한번쯤은 겪고서 지나가야할 일종의 통과의례이므로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80년대 초반까지 초등학교 1학년들이 손수건을 가슴에 달고 다녔던 이유와 같답니다.
그런데 이 단체생활 증후군은 몇살에 단체생활을 시작했느냐에 따라 그 정도가 달라진답니다. 과거처럼 8살에 시작하면 콧물만 약간 날뿐 별다른 고생없이 지나가지만 요즘처럼 2살, 3살에 시작하면 상당히 심하게 고생해서 폐렴, 기관이염, 중이염 등 각종 합병증에 시달릴 수도 있답니다.
우리아이는 이제 4돌이라 8살짜리 만큼은 아니겠지만 아주 심하지는 않게 지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그렇지만 어떻게 관리해주느냐에 따라 그 경과는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답니다.
예를 들어 감기약에 의지하게되면 면역력을 길러갈 수가 없기 때문에 내년에도 비슷한 상황을 또 겪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므로 잘 아프고 지나가도록 도와줘야합니다. 따듯한 물을 자주 마시는 것도 아주 좋은 방법 중 한가지가 되겠죠.
저희 한의원에서는 이런 아이들을 위한 단체생활 증후군 관리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적절히 약을 처방하기도 하고 감기에 걸렸을 때는 그에 맞는 치료를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한번 내원하셔서 진찰을 받아보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의 건강을 위해 반드시 지나가야 할 과정을 겪고 있는 중이니 아이가 힘들어하지 않도록 많이 도와주세요. 그럼 안녕히 계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