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르기 비염때문에 아이가 너무 힘들어해요...
대구 수성
2010.04.15 23:10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05-07-23
비염때문에 한약도 1년에 세네번씩 먹었구요...
면역력을 강화시키고 폐를 튼튼하게 해준다고해서 먹었는데요...
증상은 콧물 코막힘 재채기가 심하고 약먹을때 그때뿐이
면역력을 강화시키고 폐를 튼튼하게 해준다고해서 먹었는데요...
증상은 콧물 코막힘 재채기가 심하고 약먹을때 그때뿐이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이석광원장입니다.
우리 아이가 콧물, 코막힘, 재채기가 심하군요. 이런 증상이 오래되어 부모님으로서는 지치고 신경이 많이 쓰이시죠. 아이가 기침만 해도 조마조마 한데 자주 이런 증상을 보이면 아이나 부모님이나 스트레스가 많으실 거라 생각됩니다. 아이가 계속 이런 증상이 있을까 걱정도 많이 되실거예요.
알레르기 비염은 간헐적으로 치료하기 보다는 보통 집중적으로 치료하여 점막조직의 상태를 바꿔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쉽게 다시 재발할 수 있습니다.처음 알레르기 비염이 확인되면 2~3개월정도 집중치료하고 이후에 코감기를 지속적으로 관리해야 호전된 상태를 꾸준히 유지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인 경우에 집에서는 집먼지 진드기 제거, 곰팡이 제거, 동물 알러지 유발 물질 등을 제거하고, 꽃가루가 많이 날리는 시기에는 실내 공기청정기를 설치하고, 침실방문은 항상 닫아두도록 합니다.비염증상이 심해지면서 감기가 걸렸을 때는 아이가 안정을 취하면서 푹 쉬도록 하고, 바람이나 차가운 공기에 접하지 않도록 하고, 실내온도는 20~23℃정도, 실내습도는 약간 습하게, 영양공급은 충분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열이 없다면, 목욕을 가볍게 시켜주셔도 되지만, 초기감기에는 목욕을 안시키는 것도 좋습니다.평소에 감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에는 같이 가지 않는 것이 좋으며, 밖에 나갔다 돌아오면 청결히 하며 편히 쉬는 것이 중요합니다. 날씨가 따뜻하고 바람이 없는 날에 일광욕을 시키는 게 좋고, 등을 따뜻하게 합니다. 또, 차가운 바람이 있다고 해서 옷을 두텁게 입히면 한냉에 대한 적응능력이 약해지기 때문에 두텁게 입히지 않도록 하여 피부를 강화시킵니다. 하지만, 급작스런 한냉 자극을 피하고 실내는 적당한 기온과 습도를 유지하며 가끔 환기를 시킵니다. 또한 수면시에는 바람이나 찬기운에 감촉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집에서 응용할 수 있는 한약은 목련꽃봉오리 4g에 파의 하얀 부분(인경) 1개를 함께 달여 물처럼 먹으면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들은 약에 민감하게 반응을 하므로, 이러한 단방식의 치료를 오래 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참고가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환절기에 건강 조심하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