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항생제 먹은날이 더 많아요

천안 2010.04.16 01:26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9-03-10
3.96kg 39주 2일 자연분만
태어나 일주일후 조카에게서 감기를 옮은듯한데 완전 신생아는 병원가도 약 안준다는 어리석은 말을 믿고 2주정도를 아무 치료도 안하고 방치?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천안 함소아한의원 조선영원장입니다.^^

생후 1주일부터 내내 고생이 참 많으셨겠네요...

보통 건강한 아이들은 생후 6개월까지는 엄마에게서 받은 면역력이 버텨주기때문에
감기에 잘 걸리지는 않는데요...윗 형제자매가 있거나 타고난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은 그 전에 감기에 걸리기도 합니다만...
우리 아이는 일주일째부터 현재까지 내내 감기를 달고있다면 선천적으로 타고난 호흡기가 좋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천식 이야기를 들었다고하셨는데 그 전에 모세기관지염 이야기를 들어보지는 않으셨는지요?
이맘때 아이들의 경우 모세기관지염을 두번 이상 앓게되면 그 때부터는 천식으로 진단을 내리게 됩니다.

또한 너무 어릴때부터 항생제를 많이 먹게면 장 속의 좋은 세균들까지 모두 죽이게됩니다. 장 속의 좋은 세균들은 면역력과 관계되어 우리 몸이 나쁜 병균들로부터 이겨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항생제에 대한 내성이 생겨서 추후에 항생제가 꼭 필요할 경우 잘 듣지 않는 수가 있으니 신중하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천식에 대한 진단은 청진상으로도 어느정도 가능합니다.
큰 병원에 가면 좀 더 정확한 방법들이 있기는 합니다만 그러한 검사들을 시행하기에는 아직 어리기때문에 시행하기가 어려울 것입니다.


천식 등 알러지성 질환은 '완치'라는 표현을 쓰지는 않습니다. '관해'라고 하지요...
다시 재발할 가능성은 언제든지 갖고는 있지만 일상 생활하는 데에 크게 불편하지 않을 정도의 상태로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천식은 알레르기성이기 때문에 집에서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치료에 큰 도움이 됩니다.
애완동물을 키우지 않고, 먼지·곰팡이·바퀴벌레 등이 없도록 하는 것은 기본이 됩니다. 또한 베게는 비닐에 싸서 사용하고 이불은 자주 햇빛에 널어서 사용해야하며 헝겊으로 된 쇼파나 카펫은 사용하지 않아야 하고 방바닥은 장판으로 깔고 매일 물걸레로 닦아주어야 합니다.
일반적인 호흡기 질환에는 습도를 높게 유지시켜 주는 것이 좋지만, 천식의 경우에는 50% 이하의 적당한 습도를 유지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습도가 너무 높으면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집먼지 진드기가 잘 자라게 되어 천식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천식으로 본원에 내원하여 치료받고 호전된 환아들이 많이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내원하셔서 진단 및 처방을 받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