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데노이즈에 대해
인천 계양
2010.04.19 11:23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03-11-09
예전(2008년)에 MRI을 찍은적이 있는데 결과에서 아데노이즈가 또래 아이보다 조금 크다고 했어요.크면서 자연히 줄어드는 경우도 있다고 그때 당시에는 안심히 노였어요.?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충현이 다윤이 어머님..^^
인천 계양 함소아 김지영원장입니다.
우리 다윤이가 아데노이드가 크다고 하여 문의를 주셨네요..
아데노이드 비대가 있을 경우 성장발육에 문제가 발생 할 수 있다.. 고 어머님께서 이미 잘 알고 계시네요..
사실, 더욱 정확하게 말하자면
아데노이드 비대로 인하여 숨쉬는 데에 불편함이 생길 경우 두뇌발달과 면역,성장발육에 좋지 않은 영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데노이드는 정상적인 인체 면역기관입니다,
쉽게 말해 감기와 같은 상기도에 감염이 생길 경우 이러한 염증에대하여 싸워 이기기 위해 있는 군대와 같은 조직입니다.
성인들과 달리 우리 아이들의 경우 다른 면역체계가 아직 발달하지 못하였기때문에
아데노이드, 편도조직이 담담하는 역할의 비중이 성인에 비해 과도해지기 쉽습니다.
이로 인해 편도조직, 아데노이드라고 하는 조직이 자꾸 커지게 되는 것이구요
따라서, 어머니께서 잘 알고 계시듯이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줄어든다'고 하는 것도
성장과 함께 다른 면역체계들이 발달하게 되면 아데노이드에 집중되었던 면역기능을 나누어가지기 떄문에 자연스럽게 줄어들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아데노이드의 크기가 너무 커서 자연스러운 호흡을 방해하게 되면
우리 아이들이 코로 숨을 쉬기가 불편해 져서 자꾸 입을 벌리고 숨을 쉬고
잘 때 코골이를 한다거나 심할 경우 수면중 무호흡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두뇌 등에 공급되어야 할 산소가 늘 부족한 상태에 놓이게 되고 숙면을 방해하게 되어 두뇌발달과 성장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구강호흡을 지속하게 될 경우 얼굴 뼈의 성장에도 영향을 미쳐
'아데노이드 얼굴' 이라고 하는 특징적인 얼굴형태(얼굴이 길고 입이 벌어지고 약간 바보같아 보이는)를 띄게 되기도 합니다.
게다가 입으로 숨을 쉬게 되면 공기중의 먼지나 세균을 걸러준다거나 찬 공기를 따듯하게 데우거나 건조한 공기를 촉촉하게 해 주는
정상적인 호흡기 자가 방어기전이 작동하기 어려워
더욱 자주 염증에 노출이 되고. 반복되는 염증은 더욱 아데노이드, 편도조직을 더 부풀게 하는 악순환이 반복되게 되므로
아데노이드 비대가 심하거나, 코골이, 수면중 무호흡, 구강호흡 등의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수술 등의 적절한 조치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수술 이후에도 적절한 면역체계가 확보되지 않고, 잦은 호흡기 감염에 노출되는 상황이 계속 된다면 다시 크기가 커지게 됩니다.
함소아 한의원의 경우,
커진 아데노이드를 잘라내는 근시안적인 방법이 아닌,
아이의 편도와 아데노이드의 크기 뿐 아니라 호흡기 면역력의 상태. 체질, 성장상황, 비만도, 식습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아데노이드가 자꾸 커지는 원인을 교정해 주는 방법으로 접근을 하게 됩니다.
우리 다윤이의 경우 현재 비대정도가 심하지 않고
코골이나 수면중 무호흡 증상은 보이지 않는 것 같아 당장 수술을 해야 하는 상황은 아닌 듯 판단됩니다만,
잦은 감기 등의 호흡기면역력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거나 구강호흡여부, 자기전 먹고 자는 등의 식습관문제, 체질적인 소인 등이 있는 지 등
가까운 소아전문 한의원에 방문하셔서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잘 때 자꾸 굴러다니면서 자는 것의 경우
수면중 무호흡 등으로 인해 숙면을 방해하는 원인이 있는 경우도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체질적인 소인 및 기타 생활습관 등으로 인해
속열이 잘 뭉치는 아이들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역시 아이와 함께 가까운 소아전문 한의원에 내원하시면
자세히 상담 받으실 수 있습니다.
궁금하신 것 있으시면 언제든 문의주세요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