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상태에 대해서~~
2010.04.20 08:49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6-12-03
우리 아이가 요즘 잠을 잘 못잡니다. 어릴때부터 태열기랑 아토피 증상이 있었어요
요즘은 피부가 많이 건조해서 그런지 밤에 간지럽다고 잠을 자다 깨서 울고 난리랍니다
요즘은 피부가 많이 건조해서 그런지 밤에 간지럽다고 잠을 자다 깨서 울고 난리랍니다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광주 함소아 한의원 장성희 원장입니다.
우리아이가 허벅지 안쪽과 무릎 뒤쪽이 주로 가렵고 습진처럼 발진이 올라오기도 하고 가려움때문에 밤에 잠도 잘 못자고 있네요.
아토피 가려움증은 긁어도 해소가 안되어 아이들이 잠결에 피를 낼 정도로 긁어놓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려서부터 태열기가 있었던 아이이고, 현재 나이대가 만3세가 넘는 아이로, 아토피 증상일 가능성이 매우 높네요.
대체로 피부증상은 직접 진찰을 하면서 보아야만 정확히 알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머님이 느끼시는 증상과 진찰에서 확인되는 증상의 정도 차이도 많고, 아토피의 경우에는 경도, 중등도, 중증도 단계로 나누어지고, 증상의 정도에 따라서 치료기간, 치료의 방법이 약간씩 차이가 날수 있습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대체로 환경적인 문제, 음식문제등으로 인해서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금은 대체로 면역체계와 관련이 있다는 정도로만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한방에서는 속열이 많은 아이들이 대체로 피부증상이 많이 나타나는 편인데, 증상 개선을 위해서는 속열을 내려주고, 아이의 피부면역력을 높여줄수 있는 탕약치료와 함께, 증상을 악화시키는 요인이 될만한 음식을 먹지 않고, 피부보습제를 잘 발라서 관리를 해주시는것이 중요합니다.
탕약치료, 음식관리, 보습관리가 함께 병행이 되어야 재발이 잘 안되고, 훨씬 빨리 좋아질수 있습니다.
우선 편한시간에 내원하셔서 아이의 피부상태를 진찰을 받으시고, 좀더 자세히 상담을 받으시는것이 좋겠습니다. 어려서 아토피를 잘 치료해 주시는것이 이후에 알레르기성 비염, 천식이 동시에 유발되는것을 예방할수도 있습니다.
과자, 인스턴트와 기름진음식, 유지방이 많은 음식을 피해주시고, 야채를 많이 먹도록 해주세요.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환절기라서 아이의 피부가려움증이 조금더 심해질수 있는 계절입니다. 감기 조심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