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비염

천안 2010.04.20 15:14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7-05-05

28개월부터 어린이집에 다니게 되었는데 그전에는 감기에 잘걸리지도 않고 했는데

어린이집에 다닌후에는 감기에 자주걸리고 2010년도 1월달에 코감기에 걸렸는데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천안함소아한의원 조선영원장입니다.^^

아이의 상태를 봐야 자세한 진단을 내릴 수 있겠지만
코감기 증상이 떨어지지 않고 지속되고있다면 비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버님께서 비염이시라면 더더욱 가능성은 높아집니다. 
 
게다가 어린이집을 다니면서부터 체력도 떨어지고 아이들 사이에서 감기를 서로 주고받으며 코증상은 끊임없이 계속되었을 것입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이 있는 아이의 콧속을 보면 비갑개 부분이 창백하게 부어있거나 흰 띠가 보입니다.
재채기, 코 막힘, 맑은 콧물이 3대 증상으로 코 막힘이 지속되면 아이는 머리가 아프다고 하고 냄새를 잘 맡지 못하게 되며 이로 인해 집중력이 흐려지기도 합니다. 

비염이 있으면 음식 맛을 제대로 맡지 못해서 경우에 따라 식욕이 저하되고, 충분히 호흡을 할 수 없어서 깊은 수면을 방해할 수도 있어 성장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1년 내내 감기를 달고 사는 아이, 날씨가 조금만 서늘해지면 맑은 콧물을 흘리는 아이, 먼지가 많은 곳에 가거나 꽃가루, 애완동물 등 흔히 알려진 알레르기의 원인 물질을 접하면 발작적으로 재채기를 하는 아이, 코맹맹이 소리를 내면서 코가 막혀 입을 벌리고 자는 아이, 눈과 코가 가려워 자꾸 비비는 아이는 알레르기성 비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폐개규어비(肺開竅於鼻) 혹은 폐주비(肺主鼻)라고 하여 폐가 코를 주관한다고 봅니다. 즉 폐를 튼튼하게 하는 치료 통해 차고 건조한 공기, 탁한 공기에도 견딜 수 있는 저항력을 길러줍니다. 우선 폐의 기운을 보하기 위한 탕약을 처방하며 침과 부항, 아로마를 이용한 흡입 치료 등을 병행합니다.
 

가습기를 사용해 실내 습도는 항상 50~60%로 유지시킵니다.
집먼지 진드기가 번식하기 쉬운 카펫이나 패브릭소파, 봉제완구 등은 아예 없애는 게 좋고 침대 시트나 이불은 늘 깨끗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애완동물은 키우지 않는 게 상책입니다.
콧속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따뜻한 물을 자주 먹이고, 잘 때 몸이 차가우면 재채기가 심해지므로 창가나 벽 쪽에서 재우지 않습니다.
코가 막힐 때는 생리식염수를 한 방울 떨어뜨리거나 따뜻한 타월로 코 주변을 문질러주면 도움이 됩니다.
코를 세게 풀면 코 점막을 자극하고 귀에도 나쁜 영향을 미치므로 풀어야 한다면 가급적 코를 한쪽씩 막고 번갈아 풀게 합니다.
 
비염은 만10세 이전에 치료하는 것이 성인형 비염으로 발전 하는 것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사춘기를 지나서도 비염이 있으면 성인형 비염으로 고생 할 수 있습니다.

더 궁금한 점 있으시면 문의 주시구요...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더 자세한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