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티비를 안보면 밥을 안먹네요~~
구리
2010.04.21 13:06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08-10-26
돌때까지 하루종일 젖만 물고 살던 아이여서 그런지 이유식도 잘안먹었었구여..젖떼고나선 그래도 어느정도 밥을 먹었었는데 애기때부터 뽀로로를 보면서 먹던 습관이 생겨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구리함소아한의원 정의령 원장입니다.
아이 밥 잘~ 먹이기는 전쟁 그 자체지요. 어머님만 고생하고 계신건 아닙니다만 반찬 잘 해주려고 그렇게 신경쓰는데도 따라주지 않는 아이가 때로는 야속하실 겁니다.
일단 식욕부진이라고 다 같지는 않습니다. 원인과 특성 파악이 우선입니다. 아이가 1. 식욕자체가 없는 경우가 있고 2. 식욕은 있지만 빵, 국수, 과자등만 좋아하고 밥과 반찬은 싫어하는 편식타입이 있습니다. 3. 또 억지로 먹이면 제 량을 먹기는 하는데 스스로 먹지 않는다거나 tv를 보면서 먹는등 습관이 나쁜 경우도 있지요.
아이 출생체중, 현재체중과 키나 돌전먹던 분유량, 이유식 시기등 몇몇 정보가 부족하긴 합니다. 식욕이 떨어진 경우 밀가루 음식이나 몇몇 짭잘한(김,불고기등) 특정음식은 그나마 나은 경향이 많습니다. 티비를 볼때 밥을 그나마 잘 먹는것도 먹는것에 별 흥미가 없다보니 생긴 현상이라고 볼 수도 있지요.
일단 정해진 시간에 식사를 챙겨주되 밀가루 음식이라도 괜찮으니 아이가 먹는 시간이 즐거울 수 있다는것을 가르쳐 주시는 것은 좋습니다. 우선은 아이가 좋아하는 반찬 위주로만 주셔도 됩니다. 단백질 위주의 식단이 좋으니 참고하시고요. 다만 영향 불균형은 걱정해야 하겠지요. 다양한 미네랄이 포함된 조개, 나물등은 아이가 좋아하는 형태 혹은 숨겨서라도 잘 조리하는것 외는 별 수는 없지요. 그리고 씹는 연습을 많이해서 턱이 튼튼해져야 소화능력도 증진되고 식욕도 증진됩니다. 국에말아서만 먹이는게 나쁜 이유가 여기에도 있습니다. 한숟갈 먹이기도 힘든데 어느새 씹는 연습까지 시키나 걱정되신다면 간식을 통해 씹는 연습을 시키세요. 오징어를 가늘게 찢어준다거나 좀 질긴 뻥튀기등을 이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말캉한 간식은 아예 주지 마시고 질기고 단단한 간식만 주세요.
식욕부진의 원인중 1번같은 경우는 한약의 도움을 빌리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의 소화기가 약해서 식욕이 부진한 것인지 신경이 예민해서 입맛이 까다로와 힘들게 하는 것인지 아니면 단지 습관이 잘못 된 것인지 상담과 진맥을 통해 진료를 받아보시고 아이의 식욕증진과 소화기 건강에 도움이 되는 처방을 받는것도 좋습니다. 이점은 가까운 소아전문한의원에서 직접 문의하시고요 .
한줄로 답할 수 있는 문제면 저도 참 좋을텐데, 식욕부진은 절대 그렇지 않답니다. 아이들마다 다 상황도 다르니 더 자세한 상담 못드리는 점 양해해주시고 짧은 답변이나마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안녕히계십시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