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욕부진에 몸무게가 전혀 늘지 않아요
2010.04.22 14:06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9-4-11
예정일보다 20일 먼저 태어난 우리 아기 출생시 2.3kg에 6개월 정도까진 몸무게도 꾸준히 늘고 먹는것도 많이 먹진 않아도 왠만큼은 먹었었는데 7,8개월 들어서면서 몸무게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님,
관악함소아 고우석원장입니다.
둘째 아이가 20일정도 일찍 태어나면서 체중이 2.3kg으로 좀 작게 태어났네요.
현재 돌이 지났는데도 체중이 8kg으로 평균보다 많이 적게 나가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이의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선천적으로 타고난 요인 외에도 후천적으로 다양한 요인이 있는데요, 대표적인게 충분한 영양섭취 및 수면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아이가 그래도 6개월정도까지는 그런대로 체중이 잘 늘었다고 하셨고 그이후로 잘 늘지 않았다면 일단 점점 활동량이 많아지는거에 비해 이유식이나 분유 등의 섭취량이 충분히 못늘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비위기능이 약한 아이의 경우 아이와 같이 감기나 장염 등을 앓은 후에 더욱 식욕이 떨어져서 회복이 더딘 경우가 더러 있답니다.
보통 아이들의 경우 지금 개월수 정도면 분유를 한번에 180~200정도씩 먹어야 하는데 한번에 60~90cc정도만 먹고 있고 밥량도 많이 적은 것으로 보아 뱃골이 작은 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런 경우 더 자세한 진찰을 통해 정확한 원인파악이 필요하겠지만, 대체로 비위기능을 개선하는 탕약이나 보조적인 침치료 등을 통해 꾸준히 도와주어 뱃골을 늘릴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참고로 이렇게 이유식으로 먹는 양이 적은 아이들의 경우 빈혈 검사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잘 안먹는 어린 아기들에게 당장 탕약을 처방하기 어려운 경우 복용이 쉽고 흡수가 좋은 증류한약을 처방할 수 있답니다. 그렇게 기반을 다지고 추후에 직접적으로 도와주는 탕약이나 보약을 처방할 수도 있구요.
가까운 소아전문한의원에 내원하시어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