잦은감기
2010.04.23 10:02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07-01-14
어린이집을 다닌 후로 감기에 걸리면 거의 나은듯 하다가 또 걸리고
어떤 경우에는 다 치료되기 전에 또 다시 걸리는 경우가 있어서 고민입니다.
어떤 경우에는 다 치료되기 전에 또 다시 걸리는 경우가 있어서 고민입니다.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광주첨단함소아 윤창호원장입니다.
우리 아이가 이제 5살이 되었는데 올해부터 어린이집을 다니고 있나요? 이전부터 다녔는데 계속적으로 감기가 걸리고 있는 상황인가요?
사실 어린이집을 처음 다니게 되면 그 전에는 감기도 잘 안 걸리고 걸려도 감기약 몇 일 먹으면 금방 낫던 아이들이 감기가 끊이지 않고 좀 나은듯하면 다시 걸리게 되는 경우가 흔하게 나타납니다. 이것을 단체생활증후군이라고 부르는데요.
아이들이 집에만 있다가 어린이집, 유치원에 다니면서 친구들과의 스트레스, 선생님들과의 스트레스, 그리고 바이러스에 대한 감염의 기회가 많아 지다보면 감기가 반복해서 걸릴 수밖에 없습니다. 건강한 아이들이라면 3~4개월 정도 지나면 잘 적응해서 감기를 이겨낼 수 있는데, 그렇지 못한 경우 작게는 6개월에서 길면 1년 이상 반복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특히나 감기에 걸렸을 때 조금마한 감기증상(미열, 콧물, 기침)에도 오랫동안 해열제나 항생제 등 감기약을 복용하게 된다면 증상은 심해지지 않더라도 아이의 체력이나 면역력이 약해지는 결과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시 감기에 걸리기 쉬운 상태가 되는 것이지요.
우리 아이가 위와 같은 상태에 있다면 가까운 소아한의원에서 아이의 상태를 정확히 진단을 받고 처방을 받아보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상태에 따라서 떨어진 면역력을 올려주는 보강한약을 처방을 받든지 아니면 현재 감기 증상에 대해서 꾸준히 한약감기약으로 치료를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현재 우리 아이가 키가 95센티에 몸무게가 13키로라면 키는 중간 정도 되는데, 몸무게는 많은 적은 상태이네요. 아이가 잘 안 먹어서 체중이 작게 나간 것인지, 괜찮은 상태였는데 최근 자주 아파서 체중이 빠진 것인지도 확인해보는게 좋겠네요.
요즘 B형 독감으로 고열이 나면서 기침이 심한 아이들이 많습니다. 아이뿐 아니라 엄마,아빠도 건강 조심하시길 바랄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