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단체생활증후군

2010.04.25 21:26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10-12-21
3월부터 어린이집을 다니기 시작하면서 감기에 걸리더니 감기가 곧 중이염이 되고, 폐렴까지 와서 입원했다가 퇴원한 상태예요. 이젠 약을 먹어도 잘 낫지않고 항생제를 끊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김해 함소아 송성문 원장입니다.


요즘 날씨가 변덕이 심하네요.
비가오면 몇일씩 오기도 하고...^^


보통 아이들은 단체 생활을 처음 하면 잦은 감기로 고생하게 됩니다. (이것을 단체생활 증후군이라고 하며 아이에 따라서는 초기 1-2년간 지속적으로 감기에 이환되기도 합니다.) 잦은 감기로 고생하다보면 체력도 저하되어 평소에 좋지 않던 부분은 더욱 안 좋게 됩니다. 특히 1차 면역을 담당하는 호흡기에 잦은 질환이 오게됩니다. 그렇게 감기를 하면서 면역력도 생기고 사회생활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해 나가는 것입니다. 그러나 잦은 병치레는 성장에 악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너무 자주 아프고 증상도 오래가고(2주이상), 합병증을 동반한다면 외부에서 조금 도와줄 필요가 있습니다.


일단 초기에는 떨어진 체력을 높여주고 면역증진을 위해 1~2개월(혹 비염같은 증상이 심하면 2~3개월) 한약 복용이 필요하고요. 이후 여름엔 동병하치(첩부요법-호흡기를 튼튼히 하는 약재를 특정 혈자리에 붙여주는 치료법)로 잘 관리해주시고, 9월초쯤에 다시 한약을 복용하여 가을겨울을 대비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장기능이 떨어져서 항생제등에 설사를 한다면 한방으로 감기치료를 받으시구요. 침구요법 등을 병행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잦은 감기 예방을 위하여 종합비타민은 필수이고요. 체질에 맞는다면 홍키통키 같은 홍삼제품을 한약복용 후에도 먹여주어 높아진 면역력을 꾸준하게 지속시켜주는 것도 필요합니다.


우리아이가 어린이집에 잘 적응해 나가기를...어머님의 고민이 조금이라도 덜 수 있게 되길 기대해 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