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잠잘때 입을 벌리고 자요

2010.04.26 14:40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9-2-16
아이가 별다른 질화은 없은데 잠잘때 항상 입을벌리고 있고 복식호흡이아닌 흉식호흡을 합니다. 아이는 복식호흡을 하는걸로 알고 있는데 궁금해서 올립니다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광주 함소아 한의원 장성희 원장입니다.


우리아이가 잘때 입을 벌리고 자고, 흉식 호흡을 하는것 같다고 문의를 주셨네요.
보통 아이들은 복식호흡을 합니다. 하지만 어른들처럼 복부 근육이 발달하지 않은 아이들은 겉으로 보기에는 크게 차이가 안나게 보이실뿐이고, 별다른 질환이 없다면 좀더 지켜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우리아이와 비슷한 만1세 2개월 된 아이들의 평균키는 78cm정도이고, 체중은 10kg이 평균입니다. 우리아이는 또래보다 키는 약간 크지만 체중이 1kg정도 부족해서 약간 말라보이는 아이들의 경우 배가 볼록하고 탄력이 좋은 아이들에 비하여 복식호흡하는것이 잘 안보이실수 있겠네요.


특별한 질환은 없지만, 아직 폐, 기관지등의 직경이 좁은데다가, 콧물, 코막힘등이 있으면 아이들은 입을 벌리고 자는 경우가 많습니다. 콧물이 밖으로 흘러나오지 않더라도 콧물이 뒤로 넘어가거나, 코 호흡을 방해할 정도의 콧물, 코 부종으로 인한 코막힘때문에 답답해서 입을 벌리고 자는 아이들이 있답니다.


아이의 증상이나 건강상태에 대해서 자세히 상담을 원하시면 좀더 많은 정보가 필요할것 같네요. 아이들에 따라 나타나는 증상도 다양하고, 원인이 될수 있는 부분들이 여러가지 있을수 있기 때문에 자주 감기에 걸리거나, 켁켁거리거나, 코맹맹이 소리를 보인다거나 한다면 내원하셔서 진찰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변덕스러운 날씨때문에 감기가 심한 시기입니다. 감기 조심하시고, 좋은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