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문의드립니다

2010.04.26 14:54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1-05-20
저희 아이가 뇌파검사에서 결신발작이라는 진단이 나왔습니다...그리 심각한건 아니고 가벼운정도라고는 하시는데 전대병원에서 약을 먹으라 하더군요...근데 3주정도후에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광주첨단함소아 윤창호원장입니다.


이제 3학년이 되는 아이가 2년 전부터 잠깐씩 딴생각에 빠지는 결신발작을 시작하더니 지금은 횟수는 좀 줄었어도 여전히 증상이 나타나서 어떻게 치료를 해주어야할지 고민이다고 문의하셨네요.


어머님이 병원을 다니면서 듣고 아시는 것처럼 결신발작은 간질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들 중에서도 예후가 양호한 편에 속하는 진단입니다. 뇌파나 MRI검사상 어떤 결과가 나왔는지는 모르겠지만 병원에서 가벼운 정도라고 이야기하시고 항경련제를 1년 정도만 복용해도 되는 상황이라면 뇌 실질에는 별 이상이 없고 뇌파에만 조금 이상이 잡힌 상황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최근들어서는 양약을 통해서 경련증상이 잘 조절된다는 보고가 많지만, 졸리움, 어지러움, 구역질, 손떨림, 다모증, 탈모증, 주의력 장애 등의 부작용이 더불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도 3주 정도 약을 복용한 후 피부발진이 나타나서 약을 쉬고 있는 상태라고 하셨는데 이와 같은 경우가 종종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간질이나 경련 등의 증상을 한약으로 치료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아이의 증상의 정도와 횟수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뇌의 실질에도 이상이 있고 강도가 심한 경우라면 양약 치료가 주가 되고 한약은 보조적으로 체력을 도와주는 역할을 할 것이고, 별 문제가 없고 강도가 약한 경우라면 굳이 양약치료 없이 한약만을 가지고도 경련의 원인이 될 만한 부분을 치료하고 체질적으로 보강을 해주는 치료를 통해서 증상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의 키와 몸무게 상태를 보니깐 키는 평균보다 조금 작은 편이지만, 몸무게는 오히려 평균 이상으로 더 나가는 아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이런 경우 경련의 한의학적 원인(열, 담음, 놀람)들 중에서도 담음에 의한 증상이지 않을까 생각을 해볼 수 있는데요. 이 부분을 치료해주고 올바른 식생활로 평균적인 키와 체중의 상태를 만들어준다면 강하고 독한 약을 통해서 치료하는 것보다 부작용없이 경련을 치료하고 몸과 마음이 더욱 건강해질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이야기를 드렸는데요. 경련의 경우는 워낙 변수가 다양하기 때문에 한약으로 완치가 될 수 있다라고 단정드릴 수는 없지만, 많은 경우 증상이 호전되고 가벼운 경우라면 거의 완치에 가깝게 치료가 될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의 경우는 한 번 방문하셔서 상태를 살펴보고 최선의 방법을 찾아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