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 방법에 대한 문의 입니다.
2010.04.26 22:10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9-08-27
지금 만 8개월된 여자 아이입니다. 소고기 이유식을 시작한 이후로 아토피끼가 보이기 시작하여 지금은 배부분이 발갛게 도드라지고 각질이 일어납니다. 그리고 눈꺼풀 부?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수원함소아의 김명근 원장입니다.
한방 치료는 겉보기 증상이 비슷하다고 하더라도 사람에 따라 처방이 달라집니다. 즉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여러가지 체질적 특성에 따라 처방이 달라지는 것이지요.
그런데 아이가 어려질수록 체질적인 특성들이 잘 드러나지 않습니다. 또 맥이 잡히는 부위도 좁아서 큰 아이들만큼 정확한 차이를 잡아내기가 힙듭니다. 따라서 8개월 정도에서는 탕약을 쓰기는 많이 조심스럽지요.
이 외에도 아이에게 탕약을 먹이기 어렵다든가 하는 등의 이유로, 8개월에서는 한방 추출물이 포함된 크림, 목욕용제 등을 사용하며, 유산균 요법을 사용하여 알러지 성향을 완화시키는 방법을 병행하는 방식으로 치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아이의 증상이 심하거나 한 경우에는 아무래도 탕약을 쓰는 편이 빨리 좋아지니까, 부모의 체질 특성, 형제의 특성 등을 고려해서 탕약을 쓰기도 합니다. 이 경우에도 큰 아이들이 먹는 약과 같이 다린 약을 쓰지는 못하고, 증류 추출하여 아이가 편하게 먹일 수 있게 만든 증류 한약 등을 쓰게 됩니다.
이와 같이 아이의 증상 정도, 특성을 파악하기 쉬운 정도에 따라 치료 방법이 조금씩 달라지므로, 아이를 보아야 정확한 말씀을 드릴 수 있겠습니다만, 가장 표준적인 경우는 유산균 요법과 외용제를 기본으로 하면서 다른 보조 치료가 덧붙여지는 ( 광선 치료, 목욕 치료 등 )형태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