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어린이집생활이후 잦은 감기

목동 2010.04.27 15:07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6-03-09
3월부터 어린이집 생활이후 잦은 감기로 약을 달고 살거든요.<br>작년 11월즈음에 향기탕약 처방받아서 한달치 먹였구요. <br>3월즈음에 내원하라고 하셨는데 계속 아파서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이종훈 원장입니다.

&nbsp;

요즘 날씨가 너무 안 좋아서, 최근 40년간 비가 가장 잦고 햇빛은 가장 적은 봄이 올 봄이라고 합니다. 그만큼 습하고 추운 날이 계속되어서 그런지, 3월말부터 감기에 걸린 아이들이 정말 많네요.


세호의 예전 차트를 보니까 열이 많은 체질의 아이입니다. 그래서 자동차로 비유하면 냉각수를 공급하여 과열된 엔진의 열을 식혀주듯이 몸을 시원하게 하면서 피부와 오장육부에 수분을 보충해주는 탕약을 주로 처방했었네요. 또 겸하여 콧물 감기가 자주 와서 감기탕약도 몇번 처방했네요. 결국 세호는 호흡기계통이 다소 약하면서도 전반적인 몸의 열이 많은 체질로 보입니다.

39.5도에 달하는 고열과 이전에는 없었던 중이염 때문에 놀라시고 또 걱정이 많이 되실텐데요. 원래 호흡기계가 약한 세호의 경우 콧물의 양이 많아지고 또한 감기에 의한 편도의 비대로 인해 이물질이 코로 배출이 잘 되지 못하고 결국 귀로 흘러들면서 중이염이 왔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런데 항생제는 급성 중이염의 초기에 사용하면 효과가 좋은 경우가 있지만, 오래 지속이 되는 상태라면 크게 도움이 되지 못하는 때가 많습니다.

따라서 진료를 한번 보시고 세호의 귀와 코 및 편도 상태를 확인한 후 한약처방을 하면서 고열이 나거나 꼭 필요한 경우에만 해열제나 항생제로 관리해주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한약 복용 기간과 면역력 증강에 대해서도 문의해주셨는데요. 현재 중이염과 감기의 치료처방의 경우 3일~5일 단위로 짧게 처방하면서 경과를 지켜보는 것이 일반적이므로, 면역력 증강은 감기와 중이염이 호전되면 진료 후 면역 및 성장을 돕고 열을 식혀주는 처방을 고려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잘 마무리하시고 더 궁금한 점 있으시면 언제든지 문의주시구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