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충농증 과 폐렴

분당 2010.04.28 10:22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7-07-27
안녕하세요.
우리 현찬이가 3월달 부터 어린이집 생활후 한달 내내 감기를 앓았습니다.
결국 오랜 감기 때문인지 축농증 진단을 받고 3주간 약을 복용했구요.
그러다 조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니.
분당함소아 한의원 변순임 원장입니다.


요즘은 몸살과 열을 동반한 독한 감기와 장염이 유행하는 시기인 듯 하네요.


현찬이도 어린이집을 시작하고 나서는 감기를 한달내내 달고 있었군요. 축농증에, 폐렴에... 엄마아빠는 아픈 아이 때문에 속이 많이 타셨을 줄로 생각됩니다.


특히나 단체생활을 시작하게 되면, 전보다 훨씬 더 자주, 심하게 아프게 되는데요,


단체생활을 하게 되면 아이들과 신나게 놀다보니 체력소모가 많고, 아이들 및 선생님과의 관계, 어머니와 떨어지는데 대한 스트레스에다, 자주 감염원에 접촉되기때문에 감기, 비염등 호흡기 질환에 쉽게 노출이 되지요. 따라서 이 시기는 면역력과 체력강화를 위해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아이마다의 기본 면역력과 체력에 차이가 있겠으나, 단체생활을 시작하고 첫 1-2년을 건강하게 잘 보내면, 초등학교 입학 후까지 큰 무리없이 지낼 수 있게 됩니다.


** 치료는 이렇게 합니다 **

치료는 일단 기본적으로 축농증상태 개선을 목표로 합니다. 더불어 근본적인 면역의 문제를 살피게 될 텐데요, 직접 진찰하지 않아 정확한 바는 아니겠으나, 오랫동안 감기를 앓고, 축농증, 폐렴을 앓는 아이라면, 호흡기가 많이 약한 줄로 예상이 됩니다. 처음에는 한약과 양약을 함께 복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느정도 감기(염증) 상태가 안정이 되면, 한약 위주로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일반감기에 비해 축농증의 경우 치료기간은 좀 더 길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아마 1-2년정도, 가을 환절기부터 봄 환절기까지의 기간동안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실 줄로 예상됩니다.


** 현찬이 성장상태 **


적어주신, 키, 몸무게로 현찬이 성장상태를 살펴보면, 또래 100명과 비교하여 작은 아이 1번, 큰 아이 100번이라고 할 때,
현찬이는 키는 87번, 몸무게는 80번 정도로 균형있게, 또래 평균보다 조금 더 큰 아이로 잘 자라고 있습니다. 체구는 큰데, 몸안의 기초체력이나 면역력이 따르지 못하는 아이가 되지 않도록 살펴주세요.  


가까운 소아전문한의원으로 내원하셔서 상태를 점검진찰하고, 치료 기간, 계획 등을 상담받으시기 바랍니다.


상담이 조금이나 도움이 되시길 빌며, 이만 줄이도록 하지요.
모든 병의 시작이 감기라고도 하더군요.
감기를 잘 이겨내는 연습을 하면 면역력도 덩달아 성장합니다.
건강하게 감기 이겨내시고, 무럭무럭 자라는 아이들이 되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