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13개월 아기. 우유 먹여도 되나요?

강남 2010.04.28 10:42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9-03-24
안녕하세요.

아기가 13개월인데요...

사정이 있어 11개월에 모유를 중단했습니다.

11개월까지는 완전 모유만 먹였었구요...

그 후 분유를 먹이려 하니 아예 ?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강남 함소아 한의원 이협 원장입니다.


초록이 짙어지는 계절입니다. 때늦은 봄추위가 있고 아직은 일교차가 심하니 건강 챙기시면서 활기차게 봄맞이하십시오. 1 세 1 개월이 된 아이가 몸무게가 적어서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아이의 체형은, 몸무게는 12 ㎏으로 또래 아이들 중에서 100 명 중 작은 쪽으로부터 100 명 중 약 25 등이 되는 편으로, 조금 작게 자라고 있습니다.


돌이 지나면 생우유는 보통 하루 2 컵(500㎖) 정도의 양을 적정량으로 권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 생우유를 먹일 때는 철분이 풍부한 고기와 푸른 채소를 잘 먹이고 있다는 것이 전제 조건이 되어야 합니다. 돌이 지나면 우유는 칼슘과 단백질의 보충용으로 필요한 보조식이지 주식은 될 수 없습니다. 돌이 지난 아이가 고기와 채소 같은 철분이 풍부한 고형음식을 제대로 섭취하지 못할 때는 분유를 좀더 오래 주는 것이 좋습니다. 분유를 먹이는 것은 미봉책일 뿐, 고형음식을 주식으로 하는 노력은 계속해야 합니다. 돌이 지나면 분유든 생우유든 우유병 대신 컵으로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중초('간, 담, 비', '위', '대장' 부위)에 음양의 불균형이 생기면, 변비·설사·체기와 같은 소화기의 이상이나 정신적 긴장이 자주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음식물 섭취가 적고 섭취된 영양분도 모든 역할을 다 하지 못하여 성장의 방해 요인이 됩니다.


양증은 입이 쓰거나, 혀가 마르며, 뺨과 눈이 붉고, 입병이 있거나, 설태가 짙고, 소변이 나오는 것이 부드럽지 않은 경향이 있습니다. 음증은 목마름이 없거나, 손발이 차고, 오한이 있으며, 이불을 덮으려고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단 음식, 기름진 음식, 밀가루 음식 등은 불균형을 조장하는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신선한 채소류를 충분히 섭취하고 단백질 위주로 식단을 편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밖에 무기질, 유산균 등이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생활하는 공간의 온도와 습도를 적정 수준으로 유지해야 합니다. 특히 어른들의 느낌으로 실내 온도를 조절하면 아이들에게는 덥게 느껴지기 마련입니다. 실내외 온도차가 너무 크게 나지 않도록 하고, 아이들의 복장은 두꺼운 옷 한 겹보다 얇은 옷을 여러 겹 입히는 것이 좋습니다.


효과적인 지압이나 마사지를 위한 혈자리는 합곡(엄지손가락과 집게손가락 사이에서 약간 위쪽 손등 부위), 태충(엄지발가락과 집게발가락 사이로부터 발등 위로 두 치 자리)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방법으로 아이의 상태 개선이 잘 되지 않으면 가까운 소아 전문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아이의 전신 상태, 생활 환경 등의 여러 정보와 정확한 진찰을 통해 필요한 조치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한의원에서 하는 치료에는 침 치료, 뜸 치료, 한약 처방, 온열 치료 등이 있습니다.


아이가 골고루 잘 먹으면서 무럭무럭 건강하게 자랄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