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울 아이 정말 안먹으려고해서 속상해요ㅠㅠ

2010.04.28 15:04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8-06-18
태어나서 지금까지 적게먹는 울 아이땜에 한시도 맘편히지낸적이 없었어요
우유도 이유식도 지금은 밥도 넘 안먹으려고 해서 넘 힘듭니다
가리는것도 많구요ㅡㅡ;;
과일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부산 서면 함소아 김민석원장입니다.


20개월인 우리 아이의 식욕부진으로 문의를 주셨네요.


식욕부진이란 아이가 식사때가 되어도 밥을 먹지 않거나, 먹는 것 자체를 즐기지 않아 입에서 씹기만 하고 삼키려 하지 않는 것을 뜻합니다. 즉, 음식에 대한 흥미를 느끼지 못할 뿐 아니라 먹는 것을 싫어하는 것이지요.


식욕부진의 원인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비위(소화기)가 약한 경우 : 비위는 소화를 주관하는 장기로 비위가 약하면 체내에 들어온 음식물의 소화에 문제가 생깁니다. 체내로 영양분의 흡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속은 항상 더부룩한 상태로 남게 되므로 아이의 입맛을 떨어지고 체중은 늘지 않습니다. 이럴 경우 비위기능을 도와서 위장의 운동성을 높이고 몸의 기운이 잘 퍼지게 하는 한약을 사용해서 비위를 튼튼하게 합니다.

2) 속열이 많은 경우 : 비위에 열이 적당하면 소화도 잘 되고 입맛도 좋지만, 열이 지나치게 과다하면 빠져나가야 할 열이 뭉쳐서 위장 활동을 둔화시키고 아이는 입맛을잃게 됩니다.


3) 스트레스를 받아서 비위기능이 떨어진 경우 : 비위는 감정적인 자극에 민감한 장기입니다. 따라서 아이가 갑작스런 환경변화나 정서적인 스트레스를 받으면 입맛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엄마아빠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아이가 자주 안아주고 아이에게 정서적 안정감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가정에서는 이렇게 해주세요.
1) '엄마손은 약손'이라고 하는 배 맛사지는 비위기능을 보충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복부에 손을 가볍게 올려놓고 시계방향으로 원을 그리듯이 부드럽게 만져주세요. 또한 인삼죽, 마죽, 산사죽 등 소화를 돕는 음식으로 비위기능을 강화시켜 식욕을 돋워주는 것도 좋습니다.
2) 열이 많은 아이는 신선한 야채와 해조류로 열을 풀어주세요. 평소 보리밥 등 잡곡밥을 먹도록 하고 상추, 시금치, 참나물, 치커리 등 채소를 많이 먹어서 속열을 풀어주고 각종 장부의 기능을 회복시키도록 합니다. 단음식과 매운음식은 아이의 속열을 더 조장할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스트레스 많은 아이는 마사지로 스트레스를 풀어주세요. 스트레스가 많으면 기가 뭉쳐서 울결되게 됩니다. 특히 옆구리는 정서나 스트레스에 관련된 경락이 지나가는 부위이므로 옆구리 비벼주기는 아이의 뭉친 기를 풀어주는데 효과적입니다. 양 손바닥으로 아이의 겨드랑이 밑에서 허리까지 위에서 아래쪽으로 50~100회정도 비벼주세요. 엄마손은 약손과 병행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그럼에도 식욕부진이 지속된다면 성장에 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가까운 소아전문 한의원을 방문하시면 도움을 받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