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잦은설사

목동 2010.04.28 22:27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6-11-05
3월말붗터 장염 진단받고 병원을 다니기 시작했습니다<br>배가아픈것도아닌데 음식을 먹으면 바로 배가 과르륵 소리가 들리면서 설사로 배출이 되더군요<br>소아과의사분 ?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목동 함소아 권도형 원장입니다.




&nbsp;

쌀쌀한 날들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유달리 겨울이 길어지고 있는 듯한 느낌입니다. 이럴때일수록 아이들 감기에 더 신경이 쓰이는데요. 아침 저녁으로 따뜻한 물 한잔으로 호흡기를 풀어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nbsp;


3살된 아이에 대해 문의를 주셨는데요. 장염으로 치료 중이고, 설사가 많아지다 보니 지금 집중력도 많이 저하된 상태인가 봅니다. 양방으로 치료중이긴 하지만 쉽게 호전되지 않는가 봅니다. 한방으로 치료를 해보려고 하는데 약재의 안전성이 또 우려되기도 하시구요^^

&nbsp;


어머니, 한약이 중국산이라고 해서 안좋은 것은 아닙니다. 철저한 관리와 유통과정이 더욱 중요하고요. 수입된 약재이든, 국산 한약재이든 함소아 한약국에 약재가 들어오면 사전 검사를 하나 하나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완성된 탕약에 대해서도 우려하시는 중금속 검사 및 잔류 농약 검사를 시행하고 있구요. 물론 검사상에서 문제가 된 부분은 없습니다. 제가 함소아에서 진료를 하는 것도 저 역시 안전한 약재를 사용하고픈 마음이 크기 때문입니다. 어느 누가, 아이에게 좋지 않은 것을 주고 싶어하겠습니까. 그만큼 함소아 약재, 탕약은 걱정안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nbsp;

지금 아이의 증상이 지속된다면 하루 빨리 진료를 보고 치료를 우선하는 것이 더 중요하게 보여집니다. 현재 1달여간 장염으로 인해 신경을 쓰고 있는 상태이고, 지속될 경우에는 체중의 저하 즉, 장기적 관점에서 성장과 직결되는 부분도 생길 수 있기 때문이지요. 언급해주신 내용 중에 아이스크림, 생크림을 먹으면 설사를 한다고 하셨는데 소화기가 예민한 지금 같은 상황에서는 당연히 금해야할 음식입니다. 또한, 평소 트러블을 일으킨 음식 혹은 너무 찬 음식 등은 피해주셔야 합니다. 당분간 소화기에 부담이 되지 않는 소화가 잘 되는 음식으로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장염은 흔히 소화기의 감기라고 불려집니다. 지금 문의주신 아이같은 경우는 잦은 감기도 있고 소화기의 감기라 불리는 장염도 있으니 전반적인 면역력이 떨어진 것으로 보여지구요. 호흡기+소화기 면역력 강화가 필요한 시점이 아닌가 생각해봅니다.(소화기와 호흡기는 별개의 조직이 아닙니다. 서로 긴밀한 연계가 있으니 함께 치료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nbsp;


마지막으로 한 번 더 말씀드리면 혹 한약을 복용하는 중이라도 맛이 이상하게 느껴지거나 문제가 느껴지는 경우 복용하는 그 한약에 대해서보 성분검사를 할 수 있으니 한약이 안전한가, 혹은 비위생적이지 않을까 하는 걱정은 잠시 접어두셔도 될 것 같습니다.




&nbsp;

더 궁금한 점 있으시면 언제든지 문의주시고요

&nbsp;

아이의 장염이 빨리 좋아지기를 바래봅니다. 감사합니다.

&nbs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