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밤마다 마비같은 행동해요ㅠㅠ

강남 2010.04.29 11:58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1-10-06
안녕하세요(*_ _)

현재 아이가 초등3학년 입니다.
작년 여름에서 가을로 접어들 때 아이가 잘 때 갑자기 마비증상같은 행동을 하더라구요
문득 아사풍이라는 단어가 ?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강남 함소아 한의원 이협 원장입니다.

초록이 짙어지는 계절입니다. 아직은 일교차가 심하니 건강 챙기시면서 활기차게 봄맞이하십시오. 8 세 5 개월인 아이가 밤에 놀라고 말을 하기 어려운 적이 있어서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아이의 체형은, 키는 130 ㎝로 또래 아이들 중에서 100 명 중 작은 쪽으로부터 62 등 정도이고, 몸무게는 40 ㎏으로 100 명 중 96 등이 되는 편으로, 아이가 통통하면서 잘 자라는 모양입니다.

아이가 갑자기 잠에서 깨어나 소리를 지르고 몹시 놀란 것처럼 보이며, 말을 거의 하지 않고 주위 사람들을 알아보지 못한다면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진정이 쉽게 되지 않는다고 해서 과도한 조치를 취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평소 입 안이 헐고, 몸이 자주 아프고, 두통이 있는 점에서 몸 상태에 육체적이나 정신적으로 피로한 상태로 보여집니다.

아이의 성장이 잘 되는 편이나 체중이 나가는 편이어서 육체적 피로가 쉽게 올 것 같습니다. 체중이 나가는 만큼 식사량도 많을 것이고 일상에서 오는 육체적 부담과 학교 생활에서 받는 정신적 긴장으로 속 열이 있을 것 같습니다. 열이 많은 양증은 입이 쓰거나, 혀가 마르며, 뺨과 눈이 붉고, 입병이 있거나, 설태가 짙고, 소변이 나오는 것이 부드럽지 않은 경향이 있습니다. 반대로 음증은 목마름이 없거나, 손발이 차고, 오한이 있으며, 이불을 덮으려고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음양의 균형을 맞춤과 동시에, 성장이 잘 되면서 통통하지만 허한 점이 있는지 확인하고 그 점을 개선해줘야 합니다.

속 열 조절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음식과 거주 환경입니다. 단 음식, 기름진 음식, 밀가루 음식 등은 속 열을 조장하는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더욱이 이런 식품을 과도하게 섭취하여 비만해지게 되면 속 열의 해소라는 측면에서는 더욱 불리해집니다. 신선한 채소류를 충분히 섭취하고 단백질 위주로 식단을 편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밖에 무기질, 유산균 등이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생활하는 공간의 온도와 습도를 적정 수준으로 유지해야 합니다. 특히 어른들의 느낌으로 실내 온도를 조절하면 아이들에게는 덥게 느껴지기 마련입니다. 실내외 온도차가 너무 크게 나지 않도록 하고, 아이들의 복장은 두꺼운 옷 한 겹보다 얇은 옷을 여러 겹 입히는 것이 좋습니다.

효과적인 지압이나 마사지를 위한 혈자리는 합곡(엄지손가락과 집게손가락 사이에서 약간 위쪽 손등 부위), 태충(엄지발가락과 집게발가락 사이로부터 발등 위로 두 치 자리), 신주(목덜미 아래쪽에서 제3·4 흉추 극상 돌기 사이)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방법으로 아이의 상태 개선이 잘 되지 않으면 가까운 소아 전문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아이의 전신 상태, 생활 환경 등의 여러 정보와 정확한 진찰을 통해 필요한 조치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한의원에서 하는 치료에는 침 치료, 뜸 치료, 한약 처방, 온열 치료 등이 있습니다.

아이가 병치레 없이, 무럭무럭 건강하게 자랄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