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식체증후군
인천 계양
2010.04.29 13:38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09-06-21
제가 이번에 수유를 끊게 되었는데요 아이는 10개월이구요
아이가 잘 먹지도 않고 잠만 자는데 잠도 푹 못자고 엄청 뒹굴러다니고
맨날 감기를 달고살아요...
변비도 심
아이가 잘 먹지도 않고 잠만 자는데 잠도 푹 못자고 엄청 뒹굴러다니고
맨날 감기를 달고살아요...
변비도 심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님~
계양 함소아 김지영원장입니다. ^^
우리 서원이가 이번에 엄마젖을 끊으면서 여러 가지 불편함 들이 생겨서 문의를 주셨네요
다시 정리를 하자면,
10개월 들어서는 남자아기 서원이가 이번에 모유를 끊게 되었고
잘 떄 편하게 자지 못하고 계속 뒤척이고
변비와 구취가 심하고 감기 증상이 계속 되고 있네요
돌 이하의 아가의 경우 어른과 달리 위장 기능이 많이 미숙한데다가 아직은 야간 수유 또는 재우기 직전 수유 등이 불가피 한 상태이기 때문에 식체가 잘 발생하게 됩니다.
물론, 체질적으로 위장관 기능이 약하고 소화기능 발달이 더뎌 식체가 잘 생기는 경우도 있으며, 속에 열 또는 습담이 잘 뭉쳐 원활한 소화흡수 기능을 방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식체가 지속 될 경우 잘 때 복부 불편감과 속열이 가중되어 숙면을 방해하게 되고 입냄새도 심해지고 아이가 갑갑해 한다거나 짜증스러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코 호흡이 불편해 지면서 입으로 자꾸 숨을 쉬려 한다거나 감기에 늘 노출 되게 됩니다.
현재 서원이가 엄마 젖을 끊은 뒤 어떻게 식사를 하고 있는지 정확히 알수 없고
체질적인 소인을 알기 어려워 정확히 설명드리기는 어렵습니다만은
우선 다음과 같이 해주세요
야간 분유 또는 자기전 분유 먹는 양를 줄여주시거나 묽게 타서 주세요.
자기 전 오일 등을 바르거나 부드럽게 손으로 쓸어 주시는 마사지를 해주세요
우선 등을 따라 위 아래로 마사지를 해 주시고
팔, 다리를 어께~손끝 방향으로, 사타구니~발끝 방향으로 쓸어주시면 됩니다.
복부 마사지도 도움이 됩니다. 방금 무언가 먹인 뒤 해주시면 안되고 반드시 부드럽게 배를 시계반대방향으로 살살 쓸어주는 느낌으로 해주시면 됩니다.
등과 팔다리 마사지 만으로도 우리 아가들은 소화기능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서원이는 현재 또래 친구들에 비해서는 잘 자라고 있는 상태입니다.
(또래 남자 친구들 10명을 작은 순으로 둘 경우 키는 평균인 5번째 정도이며 체중의 경우는 평균보다 약간 더 나가서 7번째 정도 되네요.)
일생에서 가장 빨리 자라는 세돌까지는, 키 성장도 중요하지만 키보다는 체중을 열심히 불리는것이 중학교까지 이어질 장기간의 성장여정에 결정적으로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현재 서원이의 성장 상태는 매우 좋은 편입니다.
시간을 내어 가까운 소아 전문 한의원에 방문해 주시면
서원이의 체질적인 소인과 현재 컨디션 상황 등에 대하여 체크 받으시고 더욱 자세한 상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체질적으로 또는 생활 습관 등으로 인해 소화기능이 허약하고 열과 담이 잘 뭉치고 있는 상황이라면 이를 해소해 주고 도와줄 수 있는 침치료와 한약 치료 방법을 통해 도와드릴 수 있습니다.
또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문의 주세요~
한동안 이례적인 추위가 지나간 후 많은 바람이 붑니다.
꼭 외출할 떄 마스크로 우리 아가들 입을 잘 가려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