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가는감기
2010.04.29 14:00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7-04-10
36개월여야입니다.그전에감기가와도,2주이상 지속된적이 없는데,어린이집 보네고 난후 감기를 달고삽니다.지금 50일째감기약과 항생제복용중입니다.떨어진거같아 약을 중단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광주첨단함소아 윤창호원장입니다.
36개월된 첫째아이가 감기를 잘 이겨내더니 어린이집에 다니면서 감기가 계속되고 양약을 너무 오래 먹는거 같아서 걱정이 되신다고 문의하셨네요. 14개월 된 동생도 언니 때문에 같이 감기가 계속되는 상황이구요.
건강했던 아이들도 어린이집을 처음 다니게 되면 체력적, 정신적으로 힘들고 다양한 바이러스를 접할 기회가 많아지면서 감기에 자주 걸리고 잘 낫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를 단체생활증후군이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도 지금 이 상태에 있는데요. 이 때 오랫동안의 감기약(항생제, 해열제 등)의 복용은 오히려 아이들의 컨디션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쳐서 감기가 심해지지는 않지만 더욱 길어지곤 합니다.
아직까지는 아이들 감기치료를 할 때 소아과나 이비인후과를 많이 찾지만 감기가 잘 낫지 않을 때 또는 감기 초기에도 한의원에서 한약감기약을 통해 감기를 치료하는 아이들이 점차 많아지고 있습니다. 면역력이 현저히 떨어지거나 체력적으로 힘들어하는 아이들의 경우 면역력을 강화하는 탕약을 복용하면서 감기한약으로 감기치료를 할 수가 있구요. 체력적으로 문제가 없는 경우라면 아이의 상태에 따라서 2~3일분씩 소아과와 같은 방법으로 처방을 할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들의 경우 한번 내원하셔서 상태를 확인하고 그에 따라 처방을 받아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나 올해들어 기온이 불규칙하고, 독감이 유행하면서 감기가 끊이지 않는 아이들이 많아지고 있네요. 아이들뿐만 아니라 엄마, 아빠도 감기에 좋심하셔야 될 듯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