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감기가 오래가더니....

2010.04.30 10:23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7-12-6
안녕하세요 선생님
29개월 남아인데요 감기를 한달동안 앓고도 잘 낫질 않더니
콧물을 계속 달고 살고 기침을 심하게 하며 토하기까지 합니다 이비인후과에 가봤더니 축?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광주첨단함소아 윤창호원장입니다.


29개월된 남자아이가 감기가 잘 낫지 않더니 지금은 축농증으로 양약을 복용중이고 숨쉬기가 힘들어 한다고 어떻게 해야할지 문의하셨네요.


우리 아이가 언제부터 감기에 자주 걸렸을까요? 젖을 뗀 이후라고 했는데 돌이 지나서부터인지 이후 한참을 지나고 나서부터일까요? 우리 아이가 왜 감기에 자주 걸리는지를 정확히 알아야겠죠? 보통 가족 외의 접촉이 많지 않은 아이라면 지금 시기에 감기에 자주 걸리지 않고 걸려도 쉽게 좋아지는 편입니다. 하지만 조금 일찍 어린이집을 다닌다거나 야외활동을 많이하는 아이, 감기에 걸렸을 때 스스로 이겨내는 방법을 익히지 못하고 자꾸만 약에 의존해서 감기가 좋아지는 아이라면 증상이 심하지 않더라도 오래가고 잘 낫지 않는 경향이 생기게 됩니다.

특히나 우리 아이같이 축농증으로 코가 뒤로 넘어가서 구토할 듯한 기침을 하고 밤에 코로 숨쉬기 힘들어 하는 아이라면 최대한 빨리 치료를 해주어야합니다. 양약을 반복적으로 먹지 않았던 아이라면 축농증 증상도 항생제로 쉽게 치료가 되지만 그동안 자주 양약을 먹었던 아이라면 증상이 빨리 호전되지 않고 오래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우리 아이같이 감기를 자주 앓고 증상이 오래가는 상태라면 소아한의원에 방문하셔서 아이의 상태에 대해서 정확히 진단을 받고 한약감기약을 통해 축농증을 치료할 수 있구요. 증상이 심한 상태라면 좀 더 장기간의 탕약치료나 면역력을 보강하는 탕약을 통해 감기를 이겨내는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나 요즘은 예년에 비해 기온차가 심해서 아이들 감기가 오래가고 독감이 유행하고 있으니 좀 더 빨리 움직이시는게 좋을 듯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