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잦은감기

2010.05.02 22:29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6-01-09
5살 남자아이 엄마입니다.
어린이집을 다니기 시작하면서 감기가 떨어지질 않네요..
아이가 땀이 정말 많아요~ 땀이 많아서 그런지 다른아이보다 감기도 더 잘걸리고.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수원함소아의 김명근 원장입니다.



감기에 자주 걸리고, 걸리면 오래 간다는 것은 면역력이 약하고, 감기를 밀어내는 힘이 약하다는 것이지요.



그런데 그런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도 아이에 따라 다양합니다. 어떤 아이는 폐의 기운이 활짝 펼쳐지지 않아서, 또 다른 경우는 비위의 기운이 약해 체력이 달려서 그런 현상이 나타납니다.



그래서 잦은 감기의 한방 치료는 몸의 오장육부의 균형을 잡아주고, 면역이 약해지게 만드는 이유를 개선하는 것입니다. 즉 각각의 아이에 따라 다른 치료 방법, 다른 처방을 쓰게 됩니다.



이런 방식으로 치료를 해 주면 대부분의 경우 감기가 걸려도 별 치료 없이 2~3일 이면 털고 일어나는 아이로 바뀌게 됩니다.



약을 얼마나 먹어야 할 지는 지금 장담하기는 힘드네요. 증상이 기준이 아니라, 전체적인 건강 상태, 장부의 강약, 균형 여부 등이 종합적으로 작용하니까요.



일반적인 경우를 예로 들자면 현재의 증상의 개선만을 목표로 할 때는 빠른 아이는 일주일 정도에서 좋아지고, 균형이 많이 깨진 아이는 보름 정도까지 갑니다. 다만 내원하는 아이 중 5~10 % 정도는 증상 없어지는 것에만 한 달 가까이 걸리기도 합니다.



전체적으로 면역을 개선해서 감기가 걸려도 쉽게 털고 일어나는 아이로 바꾸는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몸의 균형이 얼마나 깨져 있는가에 따라 보름에서 한달 정도 걸리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일부 아이의 경우 조금 더 걸리기도 합니다.



물론 증상제거와 보양 치료가 겹치는 부분이 많이 있으므로, 합쳐서 기간을 계산할 필요는 없습니다. 즉 아이의 면역 기능 강화, 체력 보강 등을 목적으로 할 경우에는 3~4일 에서 일주일 정도 심한 증상만 가라앉히고, 장부 기능 회복 치료로 들어가면 치료 과정 중 남은 증상은 저절로 좋아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