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토피가 엄청....
전주
2010.05.03 11:30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04-06-06
아기때는 태열도 없고 깨끗했어요 그런데 2살정도 돼가면서 아토피가 생기기 시작한것같아요 그런데 그때 조금더 관심을 가지고 치료했더라면 이렇게 까진 되지안았을것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전주 함소아 한의원 박은교 원장입니다.
태열도 없었던 아이가 뒤늦게 아토피가 생겨서 7살이 된 지금까지 아토피로 고생하는것을 보면 걱정이 많이 되시겠네요.
현재 소아과에서 연고를 처방받아 사용을 하시고 계신데, 사용해 보셔서 아시겠지만 스테로이드 연고는 근본적인 처치방법이 아니라 피부가 심하게 올라온 것을 잠시 진정시키는 역할밖에 못한답니다.
스테로이드 연고는 증상이 심할 때는 아이가 너무 괴로워하기 때문에 잠시 사용하시는 것은 나쁘지 않지만 지속적으로 연고에 의존하여 치료하려고 하시면, 연고를 중단하면 증상이 재발이 잘 되고, 스테로이드의 부작용에 의하여 아이의 치료가 더 힘들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방에서는 아토피 증상을 속열이 많은 아이들이 피부면역력이 떨어져 피부로 열을 배출해 내는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따라서 속열을 내려주면서 아이의 피부 면역력을 회복시키는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탕약치료를 하면서 침치료와 광선치료를 병행하면서 치료하고 있습니다.
아토피는 꾸준한 생활관리와 치료가 필요한 질병입니다. 보통 연고나 약으로만 치료되는 것은 아니고, 아이의 속열을 가중시키는 생활습관들을 예방해 주셔야 치료효과가 나고 있습니다. 아토피는 단순한 피부병이라기 보다는 아이의 면역력이 아직 불안정하기 때문에 생기는 알레르기 질환입니다. 따라서 아이의 면역력이 제대로 자라날 때까지 지금처럼 호전과 악화를 반복할 수 있습니다. 다만 치료에 있어서 증상이 심해지는 상황을 잘 대처하고 다시 안좋아질때 전보다 더 심하게 올라오지 않도록 생활관리를 잘 해주는데 있습니다.
집에서 조심하셔야 할 내용들입니다.
아래 음식은 속열을 조장할 수 있으니 주의해주세요1. 고기(특히 돼지고기, 닭고기, 곰국)2. 아이스크림, 치즈3. 등푸른생선(고등어, 꽁치, 정어리, 삼치, 장어 등)4. 초콜렛, 코코아, 과자류, 라면, 피자는 먹이지 마세요5. (쓴야채 먹기) 브로커리, 양상치, 시금치 등 야채를 많이 먹이시고 너무 단 음식, 튀김, 라면 등을 줄여주세요. 그리고 자기전 2시간은 공복입니다. 속열을 식히는 이런 식습관이 아이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제가 드린 답변이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우리아이의 정확한 진찰을 위해서 내원해 주시면 보다 꼼꼼히 살펴보겠습니다.
항상 건강하시길 바라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