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예민하고 면역력이 너무 약해서 그런가요?

마포 2010.05.03 12:01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4-08-10
5살때까진 매달 감기를 달고 살구요 유행하는 병들은 다 겪네요. 수족구, 신종플루, 이번엔 수두에 걸려서 유치원을 쉬고 있네요. 워낙 밥양도 작고 예민한 편이라 면역력?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마포 함소아 최승용원장입니다.

변덕스러운 봄 날씨에 항상 건강한 날들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해원이의 성장 상태를 점검합니다.

현재, 해원이의 성장세를 보면 또래 100명을 작은 아이부터 줄 세워 놓았다고 할 때, 키는 앞에서 56번째이며 체중은 34번째 정도가 되겠습니다. 키는 평균 정도이지만 몸무게는 키에 비하여 적게 나가는 마른 상태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해원이가 5살 때 까지 감기를 달고 살고, 수족구, 신종플루, 수두 등 여러 가지 질병에 걸려 유치원까지 쉬고 있다고 하니 어머님께서도 걱정이 많이 되실 것 같네요. 새 학기 들어 소변까지 잦아졌다고 하니 스트레스가 많은 건 아닌지 안타까운 마음에 문의를 주셨군요.




잦은 감염은 면역력 저하의 지표.

일단, 아이가 수족구, 신종플루, 수두 등의 감염성 질환에 자주 걸렸다면 어머님께서 짐작하시는 바와 같이 면역력이 약한 상태로 볼 수 있겠습니다. 특히 평소 예민하고 식사량도 적은 아이라면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 몸 외부의 각종 감염원으로부터 지켜내는 힘을 길러줄 만큼 충분한 영양이 공급되지 않아 또래 다른 아이들에 비해 잦은 질병에 시달릴 수밖에 없는 어려운 상황이 되기 쉽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외부의 나쁜 기운으로부터 몸을 지켜내는 생명력을 정기라고 하는데, 해원이의 경우에는 이러한 정기가 부족하다고도 표현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유치원 등 단체 생활을 하다 보면  단체생활을 해야 하는 스트레스, 다른 아이들과의 접촉으로 인한 여러 가지 감염 기회의 증가, 친구들과 뛰어놀면서 지속적인 체력의 소모 등으로 인해 병치레를 하는 횟수가 늘게 되는 것이지요.




잦은 소변 문제는 신장, 방광 기능의 허약입니다.

새 학기 들어 부쩍 소변이 잦아졌다면, 여러 가지 가능성이 있겠으나 평소 허약한 아이의 몸 상태로 미루어 본다면 신장, 방광의 기능이 상대적으로 허약한 결과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런 경우 핫팩으로 아랫배를 따뜻하게 해 주시면 소변 횟수를 정상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 밖에도 잦은 소변은 요로 감염 등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물을 많이 마시게 하여 요도 내에 존재하는 바이러스 등이 몸 밖으로 원활히 배출될 수 있도록 돕는 것도 좋겠습니다.




전반적으로 볼 때, 현재 해원이는 허약한 체질에 면역력도 약해진 상태로 판단됩니다. 가까운 소아전문 한의원에 내원하시어 아이의 현재 상태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함께 보다 자세한 성장 및 보양 상담도 받으실 것을 추천 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