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키와 몸무게 감소

서초교대 2010.05.03 13:55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1998-9-29
4학년때까지 항상과체중이였구요..작년엔141에 38키로 정상체중이였는데
그때는 가슴이 올라왔는데 몽우리는 아니였구요..
그러더니 줄넘기 많이하고 운동많이해서 지금?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함소아 양한방 성장클리닉 김기훈 원장입니다.


 


따님의 성장때문에 문의를 주셨네요.


 


따님의 이제 만 11세 7개월입니다. 1998년 9월생 여자아이들 중에서 제일 큰 아이를 100%. 제일 작은 아이를 0%. 평균을 50%라고 하면 따님의 키는 146cm으로 38.94%. 체중은 33kg로 15.6%입니다. 따라서 키가 평균보다 약간 작은 편이고 체중은 많이 적게 나가는 편입니다. 만약 어른이 되어서도 지금처럼 39%정도의 키를 유지하게 되면 159cm정도의 키가 되게 됩니다.


 


일반적인 여자아이의 경우 만 10세경에 가슴이 나오기 시작해서 만 11세 경에 음모. 12세~12세 6개월 경에 초경을 하는 것이 일반적인 경우입니다. 따라서 따님이 이제 음모가 나기 시작했다면 곧 초경에 대해서도 준비를 해야하는 시기라는 의미입니다.



그런데 위에서 설명드린 가슴이 나오기 시작해서 초경을 할때까지의 2년~2년 6개월 정도의 기간동안에는 연 성장속도가 8cm/년 정도 되는 것이 일반적인데 따님의 경우에는 5cm밖에 자라지 않았습니다. 그러면서 키도 평균에서 약간 앞으로 온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 따님에게 있어서 음모 등의 2차 성징은 나이에 맞는 정상적인 발육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저체중이 지속되면서 성장속도가 충분하게 따라잡지 못한 상황으로 보입니다. 지금은 가슴이 나타나지 않은 것이 아니라 너무 말라서 잘 보이지 않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따라서 따님의 경우에는 우선 비위의 기능을 보강해서 정상체중으로 따라잡도록 도와주는 것이 성장치료의 기본입니다. 물론 살을 찌우자라고 하는 것이 목표가 아니라 정상체중을 따라잡아서 현재 떨어지고 있는 연성장속도를 따라잡을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가장 우선일 것같습니다.


 


우선 최대한 빨리 따님과 함께 클리닉에 내원해주세요. 따님의 상태를 보고 필요한 경우 검사를 진행한 후에 비위를 보강하는 한방치료가 이어서 진행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충분한 상담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