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감기가 한달이상을 가고 있어요 ..

마포 2010.05.04 12:53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8-06-26
저희 딸이 지금 한달이 지나게 감기와 약을 달고 있어요 ㅜㅜ
직장다니는 엄마로써 자주 병원을 데려 가지 못하고
한번 갓을때 약을 길게 지어오는 편입니다

동네 ?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마포 함소아 최승용원장입니다.

며칠 전까지만 해도 쌀쌀한 바람이 불었는데, 어느새 추위는 가고 초여름 느낌이 드네요.

변화가 많은 봄 날씨에 하루하루 건강하시기를 바랍니다.




먼저, 성장 상태를 점검합니다.

현재, 따님의 성장세를 보면 또래 100명을 작은 아이부터 줄 세워 놓았다고 할 때, 키는 앞에서 52번째로 평균 정도에 해당되며, 체중은 77번째로 약간 통통한 정도로 볼 수 있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생후 3돌까지는 일생 중 가장 빨리 자라는 성장의 급속기입니다. 따라서 이 시기에 잔병치레 없이 최대한 잘 자랄 수 있도록 돕는 것은 평생의 중요한 밑거름이 되겠지요.




그런데, 아이가 한 달 이상 감기를 앓으면서 소아과, 가정의학과, 대학병원 등 여기저기에서 약을 지어 먹여도 나아지지는 않고 더 심해진 것 같은 마음에 걱정하고 계시는 상황이군요. 어제는 자는 도중에 심한 기침으로 토하기까지 했으니 지켜보는 어머님 마음이 얼마나 아프셨을지 조금은 짐작이 됩니다.




감기가 오랫동안 낫지 않는 이유

일반적으로 감기로 소아과 등 병의원에 내원하게 되면, 진해거담제, 항생제, 해열제 등 여러 가지 약들을 처방받게 됩니다. 그런데 이러한 약들이 바이러스로 인한 호흡기증상인 감기의 치료제는 아니라는 사실을 아시나요? 위에서 열거한 약들은 단지 눈에 보이는 증상들을 완화 혹은 억제시켜 줄 뿐입니다. 감기의 원인을 근본적으로 제거하는 치료제가 될 수 없을 뿐 아니라, 오히려 장내의 유익균을 없애 소화기 트러블을 유발하기도 하지요.

그런데 한 달씩 이런 양약을 복용하게 되면 항생제의 내성 등으로 인해 감기 자체가 잘 낫지도 않을 뿐만 아니라, 아이의 정상적인 면역력과 자연치유력은 오히려 약화되어 오히려 감기에 더욱 자주 걸리는 허약한 아이가 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밤 기침은 반드시 치료해야 할 증상입니다.

현재 아이가 밤 기침으로 인해 잠까지 설치는 상황이라면 감기로 인한 허약상태가 상당히 심각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밤 기침은 아이의 정상적인 수면을 방해하여 깊은 수면동안 이루어져야 할 아이의 회복을 더욱 느리게 할 뿐만 아니라, 다음 날 컨디션까지 악화시켜 아이가 축 쳐지고 기운이 없어보이게 만드는 주범이 됩니다. 잠을 푹 자지 못하니, 입맛 또한 떨어지기 쉬워 자칫하면 체중감소로 이어지기도 쉽지요.




면역력 약화에 대한 대책은?

어머님이 걱정하신 바와 같이 현재 아이가 어린이집에 다니고, 양약을 장기간 복용한 것, 밤에 놀이터에 나가서 놀았던 것 모두 악화요인이 될 수 있으며, 현재 아이는 긴 감기로 인해 체력이 고갈되고 호흡기 면역력도 매우 약해진 상태로 판단됩니다.

면역력 강화에는 홍삼 제품도 일정정도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 약효는 아이의 몸 상태와 체질을 고려한 맞춤 처방을 복용하는 것에 비해 훨씬 미약한 것이 사실입니다.

 

현재 아이는 호흡기 면역력을 돕는 방향으로 보강을 해 주는 것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저희 한의원에 내원하시어 아이의 현재 상태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함께 보다 자세한 성장 및 보양 상담도 받으실 것을 추천 드립니다. 전화주시면 편하신 시간으로 예약을 도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