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안먹고 고집피우는 5살 딸아이
2010.05.04 15:16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06-06-22
아침에9시 거의다되어서 일어납니다.7살오빠는 8시도 안되어서 일어나는데 딸아이는 아무리 깨우고 노래를 불러도 못일어납니다.아
침밥은 먹는둥 마는둥 안먹을려 해서
침밥은 먹는둥 마는둥 안먹을려 해서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포항 함소아의 유제희원장 입니다.
우리 아이가 밥도 잘 안먹고 아침에 잘 못일어나서 상담해주셨네요.
수면은 얼마나 자느냐도 중요하지만 얼마나 '잘'자는지도 중요합니다.
9시경 일찍 자는 편인데도 아침에 9시가 거의 다 되어야 간신히 일어난다면 잠을 깊이 잘 자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꿈을 많이 꾼다거나 자주 깨는 경우도 있고 너무 피곤하거나 체력이 떨어지게 되어도 잠을 잘 못자게 됩니다. 또는 자기 전 야식이나 간식을 먹는 것도 양질의 수면을 방해합니다. 적당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해주시고 잠들기전 2시간동안은 간식이나 물 이외의 음식은 안먹도록 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입에 음식을 물고 잘 씹지를 않고 삼키게 되면 입에서 적당한 크기로 잘라졌어야 할 음식이 덜 씹힌 채 위장에 들어가게 되어 위에서는 부담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어른의 경우 저작근이 발달되어 씹는 동작이 힘들거나 하지 않지만 아이들은 아직 저작근이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에 씹는 동작이 힘들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오징어나 껌 과일조각등으로 천천히 꼭꼭 씹어 먹을 수 있도록 느긋하게 옆에서 지켜봐주시고 다독여 주세요. 많이 씹어 먹을수록 두뇌발달에도 좋고 식욕증진에도 좋습니다.
요즘 날씨가 점점 더워지네요. 아이의 체력관리에도 더욱 신경써주시고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