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계속되는 감기

2010.05.05 22:07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8-07-23
3월부터 어린이집에 다니기 시작한후로 감기를 계속 달고 삽니다.
한달은 그냥저냥 동네 가정의학과 다니다가 열이 동반된후로는 소화아동병원에 다닙니다. 사실 2월말 이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서대문 함소아 김정신 원장입니다.


아이가 이사, 어린이집 시작 등으로 환경변화가 많아서 스트레스가 많았나 보네요.
감기를 2-3주씩 하고 결국 입원치료까지 하게 되고, 퇴원후 어린이집 다시가고 또 감기가 시작되어 많이 걱정스럽고 속상하시겠어요.


우리 아이처럼 이렇게 단체생활 처음 시작 후 감기를 달고 있거나 비염, 중이염, 폐렴, 기관지염 등 감기합병증으로 진행하게 되는 경우를 단체생활 증후군이라고 하는데요. 아직 면역력이 갖추어지지 않은 시기에 너무 많은 감염기회를 접하게 되면서 격게되는 질환입니다. 이 상황이 반복되지 않으려면 감기만 잡는 것 보다는 아이의 면역력을 키우는 것이 더 근본적인 방법입니다.


아이가 지금도 밤새 기침을 할 정도라면 혹시 기관지염이나 폐렴으로 진행하지는 않았는지 주의깊게 살펴보아야 합니다. 내원하셔서 아이의 감기상태도 점검받으시고 감기치료와 동시에 면역력을 키우기 위한 한약이나 침, 부항 등의 치료도 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기는 약을 먹지 않고도 낮는 질환입니다. 다만 감기약이라고 하는 것은 감기를 수월하게 앓고 지나가도록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일 뿐입니다. 따라서 아이가 건강하거고 자연스럽게 감기와 싸우면서 면역력을 키우도록 해주셔야 합니다. 감기치료 양약 쓰지 않고도 얼마든지, 더 건강하게 할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의 경우에는 감기를 3,4월 내내 자주 앓은 편이라면 1-2개월 정도 면역력 돕는 한약과 침치료, 감기관리 해 나갈 수 있을 것 같구요. 아마도 아이의 면역력이 스스로 좋아질 때 까짖 환절기마다 추가처방 하면서 꾸준히 장기적인 관리를 하시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내원해서서 자세한 상담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우리 아이 감기가 하루 빨리 떨어지길 바라면서 이만 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