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가래가 없어지질 않아요

2010.05.07 14:27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10-02-27
안녕하세요.
6살 남자아이구요.

어렸을때부터 콧물감기에 걸리다가 콧물이 다 멈추고 감기증상이 사라지면 가래가 없어지질 않고
계속 켁켁 거립니다.

좀 괜찮다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수원함소아의 김명근 원장입니다.



가래가 계속 나온다는 것은 기관지에 만성적인 염증이 있다는 의미입니다.


단, 염증이라고 해서 꼭 세균의 감염이 지속되고 있다는 뜻은 아닙니다. 세균 감염에 의한 염증의 경우에는 대부분 열이 나지요.



여기서 말하는 염증이라는 것은 부어있다는 뜻입니다. 즉 무엇인가의 이유로 인하여 기관지의 벽이 평소보다 예민해져있고, 기관지의 벽을 이루는 세포가 평소보다 점액의 분비를 늘리는 상태를 계속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는 대부분의 경우가 감염이 지속되는 것(세균이 설치고 있는 것)이 아니므로 항생제를 써 봐야 별로 개선이 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식의 만성 염증에 대해서는 현대의학에서도 이것이 원인이라고 정확히 내세우는 것은 없습니다. 다만 추정은 할 수 있지요.



가래가 많이 나온 다는 것은 간단히 말하자면 호흡에 섞여 들어오는 먼지나 잡균을 좀 더 적극적으로 거르고, 또 기침을 통하여 폐를 자주 청소하려는 무리 몸의 적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즉 폐의 기능이 떨어져있다고 느끼거나, 내가 면역력이 약하다고 느낄 때면 우리 몸은 코나 목에서 좀 더 적극적으로 방어를 하려는 경향이 생깁니다. 이런 경향이 콧물의 생산을 늘리고, 가래 생산을 늘리는 쪽으로 나타난다는 것이지요.



이러한 이론 역시 다양한 가설 중의 하나입니다만, 한의학적 관점과는 잘 맞는 가설입니다. 실제로 가래만 계속 가는 경우 폐의 기운을 열어주고, 맑게 해주는 처방을 쓰면 개선이 되니까요.



결론으로 요약을 하자면, 큰 병원에 가 보아야 별 수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검사를 해서 별 일은 아니라는 것을 들으면 안심하는 효과는 있지만, 양방에 뚜렷한 별 치료법은 없는 상태일 가능성이 크니까요.



이런 경우에 스테로이드 계통이나 항 히스타민 제 등을 쓰면 증상 자체는 가라 앉을 가능성이 제법 됩니다. 하지만 이런 약들은 증상이 아주 심해서 어쩔 수 없을 때나 쓰는 약이지, 자주 써서 좋은 약이 아니라서 지금 같은 상황에 그런 약을 쓰라고 권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한방 치료를 해서 폐의 기운을 맑게 해주면 생각보다는 단 시간에 좋아집니다. 이런 상태는 일종의 허증에 속하는 것이라서 양방치료보다 한방 치료가 더 잘 듣는 전형적인 경우에 해당되는 것이지요.



참고적으로 비염으로 인한 기침은 콧물이 뒤로 넘어가 자극해서 하는 기침이라 누웠을 때 집중적으로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 가래를 수반하는 경우는 드물지요.



어쨌든 지금 상황에서는 일단 소아 전문 한의원을 찾아 상담을 하고 그 뒤 치료 방법을 결정하시는 편이 가장 바랍직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