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식은어떻게치료해야하나요
전주
2010.05.07 20:23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08-11-24
우리아이작년9월달에원대병원에입원했을때에는천식있다는말이없었는데올해1월달에온누리아동병원에입원했을때에는천식이있다구하네요큰애도날씨가변화가있으면천식이있는데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전주 함소아 한의원 박은교 원장입니다.
아이들이 천식으로 고생하고 있어서 어머니께서 걱정이시군요.
천식은 어떤 질병이름이 아니라 질환의 하나의 범주입니다. 어떤 알수 없는 요인의 의해 호흡기가 과민하여 발작적인 기침(특히 가래많은 기침)을 하면서 호흡곤란이 오기도 하며 청진상 특이점이 있을때 그리고 다른 질병이 아닌경우 즉 확실한 원인을 모를때 천식으로 정의하지요.
천식의 전형적인 증상은 한밤중이나 이른 새벽 또는 아침에 기침을 심하게 하면서 숨쉬기를 힘들어하는 데서부터 출발합니다. 더불어 가슴에서 쌕쌕거리며 가래로 인한 그렁거리는 호흡음과 휘파람 소리가 나는데 반복적으로 증상을 보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외 천식을 의심해볼 수 있는 특징으로는 밤이나 아침에 잠자리에서 일어나면 기침을 하지만 오후에는 기침을 별로 하지 않는 경우, 운동을 할 때나 혹은 운동 직후에 발생하는 기침 및 호흡곤란, 찬바람을 쏘이거나 아이스크림, 콜라, 사이다 등 차가운 음식을 먹은 후에 하는 기침, 1개월 이상 열없이 기침을 하는 경우, 병원에서 X-ray상 정상이지만 약간의 기관지염이 있다고 하는 경우, 공장의 매연, 자동차 배기가스 등 자극성 있는 냄새를 맡을 때 기침을 하면서 호흡곤란을 느끼는 경우, 감기가 자주 걸리며 폐렴이나 모세기관지염을 앓은 경우 등은 모두 천식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들입니다.
그러나 이처럼 천식이라 할 만한 몇 가지 특징이 있다해도 증상 자체가 가래기침이 있으므로 감기로 오인하는 경우가 많고, 또 실제로 감기로 인해 천식 증상이 드러나거나 악화되기가 쉬워서 흔히 감기와 혼동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요즘은 호흡곤란이나 가랑가랑하는 소리가 없이 수개월씩 기침만 계속되는 천식이 증가하는 추세여서 더 더욱 감기와의 구별을 어렵게 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천식은 역시 감기와는 구별되는 몇 가지 특징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장 큰 차이는 천식에는 병력이 있다는 점입니다. 아이들의 천식은 주로 알레르기로 인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비염이나 결막염, 태열 등 다른 알레르기 증상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가족 중에도 알레르기 환자가 꼭 있게 마련입니다. 그리고 천식은 감기와 달리 열이 없고, 전염되지 않습니다.
생활면에서는 아이에게 자극요인을 제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컨은 깨끗하게 청소해주시고 가습기의 사용은 금합니다. (세균의 번식처가 됨) 새가구도 들이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가루날리는 화초나 애완동물도 금하도록 합니다. 아울러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잘 관리해주시는 것이 기본이며 찬음료(우유 요구르트 주스 포함)를 금하면서 물도 미지근하게 해서 주시는 것이 좋겠네요.
지속적으로 천식으로 아이가 힘들어 하면 가까운 소아전문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진찰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이들이 건강하게 자라기를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