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4세 남아에요

천안 2010.05.09 11:12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7-09-09
작년부터 환절기가 되면 감기에 걸리기 시작했어요.. 한번 걸리면 후두염까지 진행되서 후두염 3번 정도 걸렸고요...열도 많이 나고 고생을 많이 했는데.. 올해는 아주 감?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천안함소아한의원 조선영원장입니다.^^
아이가 어린이집에 다니면서부터 감기가 떨어지지 않아 걱정이 많으시죠?

처음 놀이방이나 어린이집을 다니기 시작한 아이들이 단체생활 시작후 감기와 같은 감염성 질환을 반복해서 겪음으로써 단체생활의 이점을 얻지 못하고 아이 뿐만 아니라 가족 전체의 삶의 질을 저하시키는 것을 단체생활증후군이라고 말합니다.

아이들은 서로 각종 질병을 옮기거나 옮아오면서 감기, 중이염, 장염 등 각종 감염성 질환에 걸리는 횟수가 늘어나고 반복합니다.
이때 항생제나 해열제를 반복적으로 쓰게되면 아이는 병을 스스로 이겨낼 기회조차 잃어 더 자주 반복해서 걸리게 됩니다.
정기적인 체력관리를 통해 아이들이 감염성 질환에 자주 노출되더라도 실제 병에 걸리는 횟수가 줄고, 가뿐하게 털어낼 수 있도록 면역력을 길러주어야합니다.

아이에 따라서 감기 증상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감기만 오면 목으로, 코로, 기침으로...혹은 복합적으로...^^


우리 아이는 주로 열감기의 형태로 목이 붓는 것이 주증상인 것입니다.
열감기는 만2세까지는 많이 나타나다가 자라면서 코감기쪽으로 가는 경향이 많은데요...아이는 아직까지 목감기로 자주 오는 것을 보면 기본적으로 열이 많은 체질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편도가 큰 아이들이 목감기 열감기로 자주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편도가 크게 타고났다고해서 면역력이 약하다거나 감기에 더 자주 걸리거나 하는 것은 아닙니다.
만5세까지는 편도의 기능이 가장 높아지는 시기이며 크기는 만10세정도까지 커지다가 이후 다시 줄어드는 것이 생리적인 현상입니다.


아이들이 보통 1년에 환절기를 포함하여 4-5회정도 감기에 걸리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볼 수 있으나 한번 걸렸을 때 지속되는 기간이 일주일 이상으로 길어지거나 증상이 끊이지않고 계속된다면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내원하셔서 아이 상태를 보여주시고 적절한 치료와 관리를 받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더 궁금한 점 있으시면 문의 주시구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