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시력이 너무 나빠요

마포 2010.05.10 12:18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2-10-31
지금 2학년 9세 여아인데, 작년에 시력이 0.2 0.3이 나와서 안경을 쓰고 있습니다. 안경쓴지 1년도 되지 않았는데, 잘 안보인다고 해서 안과를 갔더니, 시력이 더 많이 떨?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마포 함소아한의원 최승용 원장입니다.

나날이 생기가 더해가는 따뜻한 5월이네요. 가족모두 늘 건강하시기를 바랍니다.




먼저 아이의 성장 상태를 점검하겠습니다. 

따님은 현재 또래 초등학교 2학년 아이 100명을 작은 아이부터 줄 세워 놓았다고 할 때, 키는 90번째, 체중은 82번째로 체격 면에서는 더할 나위 없이 잘 자라고 있는 상태입니다.




그런데, 아이가 1년 전 측정한 좌우 시력이 0.2/ 0.3 이었고, 현재는 시력이 더 많이 떨어져 걱정되는 마음에 문의를 주셨네요. 안과에서 가성근시 여부를 검사할 예정에 있다고 하셨군요.




가성근시란?

일반적으로, 학교 시력검사에서 안경을 권유하는 말을 들었을 때는 먼저 안과전문의에게 진성근시인지 가성근시인지 감별진단을 받게 됩니다. 가성근시란 책을 많이 보거나, 근거리에서 오랫동안 작업을 하는 등 눈을 혹사하는 경우 눈의 시력을 유지하는 모양체 근육이 수축된 채로 굳어있는 상태입니다. 이런 경우 모양체 근육의 긴장만 풀어 주면 시력이 회복되기 때문에 가짜 근시라고 하는 것입니다. 주의할 점은 가짜 근시인데도 교정 안경을 씌우게 되면 그대로 근시가 고착화된다는 것이지요. 그래서 안과에서는 가성근시인지 여부를 관찰하여 불필요한 안경을 씌우지 않으려 하시는 것 같습니다.




눈이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은?

한의학에서는 눈 주위의 경혈점 자극하여 기혈의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눈 주위 근육의 긴장을 이완시켜주면 건강하고 맑은 눈을 가질 수 있다고 봅니다. 눈의 피로는 전반적인 컨디션을 떨어뜨리고, 학습의욕마저 저하시켜 공부 능률 및 학업 성장에 지장을 주기도 하므로 반드시 고학년이 되기 전에 치료하여 더 이상의 시력저하를 막는 것이 필요합니다. 저희 함소아 한의원에서는 눈 주위의 경혈점을 자극하는 시력강화 침 치료를 시행하여 현재 좋은 효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간의 기운이 부족한 아이에게 시력 저하가 일찍부터 일어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전반적인 체력의 저하나 기타 스트레스, 영양 부족에 의해서도 시력은 악화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의원에 내원하시어 아이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에 대한 진단을 받아보시기를 권유 드립니다. 진단 후 아이에게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시력 강화 침 치료와 함께 한약 치료를 병행하여 효과를 증강시킬 수도 있을 것입니다. 집에서도 자주 눈 주위를 지압해 주시고, 40분 눈을 사용한 후에는 5분 이상 눈을 감고 휴식을 취하게 하여 주시는 것이 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한의원으로 전화주시면, 시력 침 치료에 대한 보다 자세한 안내와 함께 편하신 시간으로 진료예약 도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