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근시라고 하는데..
2010.05.10 15:38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7-01-17
며칠전 큰아이 안과 검진차 작은 아이도 검진을 받게 되었는데 뜻 밖의 말을 듣게 되었어요
큰아이는 시력이 정상인데 작은 아이가 근시가 심하다고 하네요 안과상 -1.5D
큰아이는 시력이 정상인데 작은 아이가 근시가 심하다고 하네요 안과상 -1.5D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부산 서면 함소아 김민석원장입니다.
만3세인 우리 아이의 근시로 인해 문의를 주셨네요.
근시는 눈의 수정체가 만든 영상의 초점이 망막보다 앞에 맺히게 되어서 생기게 됩니다.
3세 전후에 아이의 안구의 급성장기가 끝나더라도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안구의 성장이 지속되기 때문에 현재의 시력이 고착화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근시가 있는 아이들의 대부분은 근시의 정도가 점점 심해지는 경우가 많기에 최대한 근시의 진생정도를 늦추도록 노력하셔야 합니다.
시력 발달에 악영향을 주는 습관은 고쳐야 합니다. 컴퓨터나 TV의 오랜시청, 좋지 않은 자세로의 독서습관, 불규칙한 영양습관은 고쳐야 합니다.
또한 눈주위의 근육이 긴장하지 않도록 마사지와 함께 루테인이 많이 함유된 음식(당근, 블루베리)도 많이 먹어야 합니다.
함소아에서는 최대한 안경 쓰는 것을 늦추기 위해 경혈침 치료와 마사지 치료를 병행하고 있습니다만 저희 분원에서는 근시클리닉을 운영하고 있지 않아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가정에서 돌보는 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1. 밤하늘의 별자리를 찾아보세요.
한방에서는 사물의 색과 우리 몸의 기운이 연관되어 있다고 보는데, 검은색은 신장과 관련되어 검은하늘을 보면 신장의 기운을 보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른 저녁 가족들이 별자리를 찾아 밤하늘을 보면 아이의 눈과 마음까지 건강해질 것입니다. 별을 바라볼 때는 한곳을 계속 응시하기보다는 눈을 자주 깜박이는 것이 좋습니다.
2. 푸른 숲과 들이 우거진 곳으로 주말 나들이를 하세요.
푸른색의 맑은 기운은 스트레스로 약해진 간의 기운을 왕성하게 해주어 눈을 편안하게 합니다.
3. 눈을 감고 속으로 수를 세며 사색을 줄이세요.
넘치는 생각과 걱정으로 간이 피곤해지면 눈으로 가는 영양이 줄어듭니다. 눈을 감아 피로를 풀 때는 정신을 모으고 긴 호흡으로 생각도 함께 쉬도록 합니다. 사색을 없애는 가장 좋은 방법은 속으로 1부터 50까지, 100까지 수를 세는 것입니다.
4. 일주일에 2~3일 TV끄는 날을 정하세요.
TV는 눈을 직접적으로 자극하는 것은 물론, TV 내용을 받아들이는 동안 머릿속에서는 쉼 없이 생각이 이어집니다.
5. 상하좌우~ 눈 스트레칭과 마사지를 하세요.
눈을 상하좌우로 움직이는 눈 스트레칭은 눈의 미세한 근육을 단련시켜 초점력이 좋아집니다. 손가락을 눈 5cm앞에 두고 눈썹 위, 코 아래, 양 귀 방향으로 움직이면서, 두 눈이 손가락 끝을 응시하게 합니다. 손가락은 천천히 움직이고, 최대한 움직일 수 있는 지점에서 2~3초간 시선을 유지하도록 하면 효과적입니다. 척추 양 옆으로 2~3cm 떨어진 곳을 꾹꾹 눌러주는 것도 전신 기혈순환을 원활히 해 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이만 줄일께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