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거의 밥을 안먹어요..T.T
천안
2010.05.11 11:24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07-08-09
이제 만33개월 접어든 우리집 큰 아이에 대해 걱정이되어서 이렇게 글을 남겨봅니다.
어릴때부터 이유식이며..그외 밥을 곧잘 먹어서 밥안먹는것때문에 속상한 일은 없었?
어릴때부터 이유식이며..그외 밥을 곧잘 먹어서 밥안먹는것때문에 속상한 일은 없었?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천안함소아한의원 조선영원장입니다.^^
아이가 잘 먹지 않는 것 같아서 걱정이 많으시죠?
아이들의 식욕부진은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식욕부진 자체로도 문제지만 속열이나 정서적인 문제, 소화기와 그 이외의 장부도 고려하여 몸 전체적인 균형을 살펴야합니다.
현재 우유는 얼마나 먹고있나요?
우유나 두유, 국수와 같이 씹을 필요가 없이 편하게 먹을 수 있는 음식들을 많이 먹게되면 밥 대신 배를 불리게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소화기 기운을 막아 배가 빵빵하거나 트림을 자주하거나 변냄새가 심해지는 등 만성식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아이가 먹는 것을 더 거부하게 되지요...
가장 일반적으로는 소화기가 약할 경우에 나타날 수 있는데요..
이런 아이들은 속이 항상 더부룩한 상태에서 입맛이 떨어지고, 체중이 잘 늘지 않습니다. 쉽게 체하고, 언어표현이 원활해지면 배아프다는 소리도 잘 하게 됩니다.
속열이 많은 경우에는 위장에 열이 많아 땀을 많이 흘리거나 냄새에 민감한 경향이 있습니다.
체질적으로 심장이나 간기능이 약한 아이들은 스트레스에 민감하고 예민하여 잘 먹지 않으려 하기도 합니다.
우리 아이 현재 체중은 또래 아이들 100명을 기준으로 했을 때 47번 정도로 자라고 있습니다. 키는 100번이네요^^ 잘 먹지 않더라도 체중이 잘 나간다면 필요한 영양 흡수는 하고있다는 의미로 받아들여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만
그동안 체중의 추이나 유전적인 부분까지 살펴서 아이의 상태를 체크해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눈 밑의 다크서클은
아이 상태를 좀 더 자세히 체크해봐야겠지만 그러한 상탤르 '알러지 샤이너'라 하며 평소 코쪽이 좋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감기가 걸리면 코감기로 자주 오거나 코골이가 있다거나 코막혀한다거나 하는 증상들이 있나요?
코가 좋지 않은 아이들이 냄새를 잘 맡지 못하게되어 식욕이 떨어지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으니 전반적인 점검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더 궁금한 점 있으시면 문의 해주시구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