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딸아이

2010.05.11 13:38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8-02-16
27개월된 딸아이가 신생아때부터 땀이 너무 많아요..놀이방에 다니는데 가만히 이렇게 더운날씨엔 가만히 있어도 땀을 흘리고 있다고해요 다른친구들과 비교해봐도 유난히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광주첨단함소아 윤창호원장입니다.


이제 27개월된 딸아이가 아기 때부터 땀이 너무 많고 밤에도 자주 깨서 우니까 아이도 힘들고 엄마도 힘들어서 걱정이 되신다고 이렇게 문의하셨네요.


일단 우리 아이의 키와 몸무게를 살펴보니깐 키는 100명 중 작은 순서로 65번째, 몸무게는 100명중 작게 나가는 아이부터 순서로 93번째가 되는 상황입니다. 또래들에 비해서 약간 큰 편이고, 키에 비해서는 체중이 좀 많이 나가는 편입니다.

제가 아이의 키와 몸무게를 살펴본 것이 이 부분이 우리 아이가 땀을 많이 흘리고, 밤에 자주 깨는 증상과 연관이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어서입니다.


아이들이 어른들보다는 기본적으로 열이 많아서 땀이 적당히 많은 것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데 특히 약간 통통한 아이의 경우 땀을 좀 더 흘릴 수가 있습니다. 보통은 건강한 땀인 경우가 많고 이로인해 땀이 식으면서 감기가 자주 걸린다거나 아이가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이 아니라면 좀 더 지켜볼 수 있는데요. 이게 문제가 될 정도라면 한약을 통해 적당한 수준으로 조절해줄 수는 있습니다.

밤에 자주 깨고 우는 증상을 이르켜 야제라고 하는데요. 야제의 원인을 보통 3가지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아이가 속열이 많고 더위를 많이타는데 수면환경이 생각보다 더운 경우, 저녁에 먹는 양이 많아서 속이 불편한 경우, 겁이 많고 잘 놀라는 아이들이 꿈을 많이 꾸는 경우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가 습관이 되어버린다면 여러 원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할 수도 있구요. 우리 아이의 체형으로 봤을 때 첫 번째 원인과 두 번째 원인이 같이 작용을 하면서 힘든 상황이 아닌가 싶습니다. 돌 전에 수유를 하거나 할 때 잠시 야제가 있는 것은 있을 수 있지만, 2돌이 넘을 때까지 야제가 있다면 아이뿐 아니라 부모님들도 스트레스가 많아질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치료를 해주는 게 좋습니다.


아이의 상태에 따라서 한약 복용량이나 기간이 좀 달라질 수가 있습니다. 우리 아이 정도의 연령이라면 치료목적으로 탕약을 복용할 때 15일분에 15만원에서 20만원 정도 선이 될 듯 보입니다. 치료기간은 상태를 보아야지 정확하게 알 수가 있겠네요.

낮에는 덥지만 아침, 저녁으로 선선해서 땀이 많은 아이들이 감기에 더욱 잘 걸릴 수 있는 시기입니다. 땀을 잘 닦아주고 바람을 많이 맞지 않도록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