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밥을 잘 안먹어요...

원주 2010.05.13 15:12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8-09-30
저희 아가 밥을 잘 안먹은지 거의 한달 정도 되어 가는거 같아요..
속시원히 밥 한그릇 먹이기가 넘 힘드네요..
먹어도 세네숟갈이 전부이고..
입에 밥이 들어가면 뱉어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원주함소아 한의원 이창우원장입니다.


아이 체중이 11kg 조금 넘으면 19개월 아이를 비교했을때 평균보다 체중이 적은 편입니다.


아이가 한달 전 부터 밥을 잘 먹지 않는다고 하셨네요.


원래부터 양이 적었던 아이인지 잘 먹던 아이가 한달 전부터 잘 먹지 않는 것인지 궁금 하네요 .


원래 식욕이 없고 양이 적었던 아이라면 비위 기운이 약해 소화가 잘 되지 않는 경우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소화기 기운을 돕는 처방으로 비위 기운을 도와주게 되며, 이런 체질의 아이들은 보통 배꼴이 적어 치료 후에도 한번에 먹는양은 크게 늘지 않고, 식욕이 당기면 중간에 간식을 많이 찾을 수 있습니다.


속열이 많아 가슴에 열이 많은 경우 밥 대신 물이나 과일 위주로만 음식을 먹는 경우가 많으며, 더위를 많이 타게 됩니다. 열로 인해 구역질이나 구토등의 증상도 잘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아이들은 속열을 내려 입맛이 좋아지는 처방으로 치료하게됩니다.


식욕이 좋았던 아이가 갑자기 먹지 않는 경우 대표적으로 '식체'에 의한 경우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식체로 인해 장 운행이 잘 되지않아 가스가 차고 속이 불편하면. 변이나 입냄새가 많이 나는 경우 , 장의 기운을 돌려주고 체기를 푸는 처방으로 식욕을 증진 할 수 있습니다.


기타 중이염, 잦은 감기  등으로 인해 식욕이 떨어지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아이의 식욕부진의 원인을 찾아낸다면 , 치료를 통해 충분히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 됩니다.


3돌까지는 급성장기로 체중의 증가가 중요한 시기입니다. 식욕의 회복으로 성장을 도와주어야할 시기네요.


일교차가 심한 날씨 입니다. 건강에 유의하시고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