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염의 근본적인 처방
2010.05.17 12:12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04-02-24
아이 아빠입니다.
아들이 어려서부터 비염이 있는데... 틈만나면.. 찐득한 누런 콧물이..자주 발생되며, 잘때 코를 많이 골곤 합니다. 그리고... 매우 답답해 하구요..
아들이 어려서부터 비염이 있는데... 틈만나면.. 찐득한 누런 콧물이..자주 발생되며, 잘때 코를 많이 골곤 합니다. 그리고... 매우 답답해 하구요..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아버님.
수원 함소아 한의원 허광욱 원장입니다.
아이가 비염이 있어서 성장이나 집중력에 문제가 생길까봐 염려가 되시는 군요.
비염이 있게 되면 코로 숨쉬기가 힘들어지고 뇌로 가는 산소양이 떨어지면서 집중력이 저하될 소지가 충분합니다.
또한 비염이나 아토피 같은 질환을 가진 아이들이 성장이 더디게 나타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비염은 잘 관리되고 치료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비염 치료는 쉽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알레르기 질환은 고질적인 성향을 보입니다.
비염도 역시 유전적인 성향을 나타내며, 건조한 계절이 오면 그 증상이 아주 심해지기 쉽습니다.
한방에서는 비염 치료는 증상이 심할때는 증상 치료쪽에 포인트를 두게 되고, 증상이 약해졌을때에는 우리 몸의 면역력을 키우서 외부자극에 과잉대응하지 않도록 만드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이것은 한약이나 침치료 같은 것만으로 되는 것은 아니고, 생활에서의 자극 인자를 최대한 줄이고 조심하는 것을 기본으로 했을 때에만 가능한 것입니다. 그래서 비염은 치료는 되지만 완치라는 표현을 쓰지 않는 것입니다. 환경이 안좋아지거나 몸상태가 좋지 않을 때 재발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생활적인 관리와 적절한 치료가 동반되었을때 비염으로 인한 증상으로 겪게 되는 고통들은 많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다만 이 모든것을 단기간에 해결하려고 해서는 안됩니다. 또 단기간에 해결되는 것도 아닙니다. 그래서 비염은 치료보다 관리하는 쪽에 가깝다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아이의 비염 상태나 몸 상태등을 확인하고 이야기 나누어야 될 것 같습니다.
모쪼록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그럼 안녕히 계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