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자주채한느낌...

전주 2010.05.17 13:33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7-10-01
안녕하세요^^ 다름이아니라 두아이의 엄마인데요 몇일전부터 밥먹를때랑먹고나서 속이더부륵하고 명치끝이아프거는요 왜그런지알고싶어서요 위액도 조금씩넘어오고 하네요?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전주 함소아 한의원 박은교 원장입니다.


며칠전부터 식사후에 속이 더부룩하고 명치끝 통증이 있고 위액도 조금씩 넘어온다고 하셨습니다.


식체란 일반적으로 체하는 경우를 말하는데 찬 음식을 섭취했거나 추운 장소에서 식사를 할때, 허기질 때, 급하게 음식섭취를 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 짜증이 날 때 등 등의 상황에서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잘 발생합니다. 체했을 때는 갑자기 명치끝이나 복부가 찌르는 듯이 통증이 오고 구토나 설사가 뒤 따릅니다.


식상은 과식을 하거나 소화불량의 상태에서 다시 음식을 섭취하거나 너무 차거나 자극적인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속이 더부룩하고 답답함을 느끼면서 계란썩은 냄새가 트림할 때 나고 대변도 시원하게 보지 못하며 방귀냄새나 대변냄새가 고약하고 열이나면서 두통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식적(食積)이란 먹은 것이 소화되지 않아 생긴 적(積)을 말하며, 식적증이 있게 되면 배가 더부룩하고 가슴이 답답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여기서 말하는 적(積)이란 무형의 기(氣)가 쌓이고 뭉쳐지면서 딱딱한 덩어리 형태를 띠는 것을 말합니다. 즉, 식적이란 과식 등으로 인하여 식체 증상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면서 기운이 뭉쳐지면서 나타나는 현상인 것입니다.


어머님의 경우 식사 후 속이 더부룩하고 명치끝 통증을 호소하는 것으로 보아 식적에 가깝다고 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지속되면 가까운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진료를 받으신 후에 침치료와 한약 치료를 병행하시길 바랍니다. 더불어 점검차원에서 내시경 검사도 해보시는 것이 바람직해보여 집니다.

답변이 되셨나요?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