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잦은감기

중랑 2010.05.18 12:28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10-01-01
어린이집을 다니이후로 감기가 한달째 계속되고있습니다
아이가 목이 잘붓는편이라 고열로도 힘들어하고 음식을 잘먹으려하지안습니다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니

중랑 함소아 한의원 이유진 원장입니다.




아이의 잦은 감기로 문의주셨네요.




먼저 어머님께서 적어주신 아이의 키와 체중으로 성장 발달 상황을 살펴보면 같이 생일인 여자아이 100명을 놓고 큰 아이를 100번, 작은 아이를 1번이라 한다면 아이는 현재 키는 75번, 체중은 50번에 해당합니다. 또래에 비해 조금 큰 편이네요. 자녀 정보에는 2007년생 여자 아이로 적으시고 성별에는 남, 3개월로 적으셨는데 자녀 정보로 적으신 게 맞는지요.




단체생활을 하게 되면 아이들과 신나게 놀다보니 체력소모가 많고, 아이들 및 선생님과의 관계, 어머니와 떨어지는데 대한 스트레스에다, 자주 감염원에 접촉되기때문에 감기, 비염등 호흡기 질환에 쉽게 노출됩니다. 이것을 ‘단체생활증후군’이라고 설명합니다.




보통 어린이집을 다닌 뒤 맞는 첫 환절기까지 가장 증상이 심하고, 심하면 2년 이상 감기를 자주 앓게 됩니다. 감기를 자주 앓다보면 면역력도 약해지고 식욕부진과 성장부진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짜증을 내는 정도가 잦아지기도 하고 심하면 야제(밤에 자주 깨고 보채는 것)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만약 어린 동생이 있는 경우라면 동생까지 감기를 옮아 고생하게 되지요. 면역력과 체력강화를 위해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아이는 또 목이 잘 뭇고 고열감기와 식욕부진까지 잘 나타난다고 하셨네요. 자세한 진찰을 해 봐야 정확하겠지만 아이는 속열이 많이 있고 호흡기가 약해져 식욕부진까지 이어지는 양상일 수 있습니다.





조만간 가까운 소아 전문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자세한 진료와 상담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증상을 치료하면서 호흡기 면역력을 높이는 탕약과 침치료, 온열 치료 등을 통하여 점진적으로 개선해 나가야 좋겠네요.




요새 일교차가 10도 이상 나는 날씨라 감기가 계속 이어지게 됩니다. 6월 중순까지는 이런 날씨가 이어질 게 예상되는데요, 아이가 빨리 낫고 건강하게 크기를 바랍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