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코막힘에 대하여..

노원 2010.05.20 11:53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6-04-17
5세 여아로 잘먹고 명랑 쾌활한 아이입니다.
작년부터 어린이집을 다니면서 잦은 감기에 감기가
시작되면 코막힘이 늘 있었고 잠잘때도 답답해 합니다.
올해 유치원에

답변내용

 
안녕하십니까. 이범주 원장입니다. 작년 3월에 처음 내원했던 혜민이네요.

그 당시에도 비염증상이 있어서 코가 잘 막히고 어린이집을 가면서 감기에 자주 걸리곤 했었는데 아직도 많이 고생을 하고 있군요.




코 증상이 작년부터 만성적으로 있어왔다면 비염의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지금 있는 증상에 어떤 질환명을 붙이던지 간에 만성적으로 존재하는 코의 증상을 단기간에 해결하기가 용이한 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증상은 코에 나타나지만 그 이면에는 여러 가지 숨어있는 원인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폐의 기운이 약해도 비염이 생길 수 있고, 그 외에도 소화기나 신장 등의 기운이 약해도 코에 증상이 생길 수 있으며 심지어는 아랫배가 차가와도 역시 코의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그 약한 부분을 잘 찾아내어 그 부분을 보강해주는 것입니다. 그래야

재발이 되지 않고 근본적으로 증상이 개선됩니다.




집에서 해야 할 상식적인 주의사항을 몇 가지 말씀드리겠습니다.

- 물을 많이 먹이세요. 그래야 코 점막에 수분이 충분히 공급되면서 코가 마르는 증상을 경경감시킬 수 있습니다.

- 방 공기가 너무 건조하지 않게 잘 관리해주세요.

- 아이스크림이나 탄산음료 등 차가운 음식을 가능하면 먹이지 마세요. 건강에 좋지 않을 뿐만 아니라 찬 기운이 기관지를 상하게 할 수 있는데, 기관지가 약해지면 코에도 역시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코가 찬 공기에 노출되는 것을 최대한 피해주세요




혜민이가 이제 만 4세 1개월이네요.

만 4세를 넘어서까지 코 증상이 나름 심각하게 남아있다면 만성화될 가능성도 크다 하겠습니다. 만성화된 비염으로 자리잡기 전에 급하게  조치를 취해야 할 중요한 시기로 보입니다. 시간 내서 한번 내원해주시기 바랍니다. 면밀하게 진찰해서 최선의 도움을 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늘 건강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