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후드염에 대해서 알고싶어요..

전주 2010.05.20 13:36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9-4-6
안녕하세요..
이제 돌지난 아기가 있는데요 태어나서부터 자주 병원에 다녔어요.. 백일도 되기전에 감기때문에 입원도했구요 약간만 추워져도 감기를 달고 산답니다..위로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전주 함소아 한의원 박은교 원장입니다.



돌지난 아이가 잦은 감기로 고생을 하다가 지금은 후두염까지 걸렸다니 걱정이 많이 되시지요?



후두염은 성대와 성대 주위에 생긴 염증을 말합니다. 성대 상부에 생긴 염증을 후두개염이라고 하며 성대 아래에 염증이 생긴 것을 후두염, 후두 기관지염, 후두 기관 기관지염이라고 합니다. 대부분이 세균 감염 또는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입니다. 드물게 자극성 가스나 화학물질, 증기의 흡입, 부비동 등의 인접 부위 염증의 파급 등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중 후두염은 담배나 건조한 공기, 성대의 과용 등으로도 유발될 수 있습니다.



후두염의 치료도 발병 부위와 원인에 따라 치료하는데 세균성인 경우는 항생제 7-10일 치료가 원칙입니다. 가벼운 경우의 후두염은 차가운 증기를 쏘이며 집에서 쉬어도 됩니다. 후두개염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숨소리가 점점 나빠지거나 가만히 있는데도 거친 소리가 날 경우, 호흡 곤란, 저산소증, 불안, 청색증, 창백, 의식의 변화가 있는 경우 입원시키기도 합니다. 급성기에는 항생제 치료를 받으시는것이 바람직 할 듯 보여집니다.




아이들은 태어날 때 엄마에게 면역력을 받아서 태어나 6개월간 지속됩니다. 6개월이 지나면 엄마에게 받은 면역력은 떨어지고 스스로 면역력을 키워나가야 하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 잦은감기나 식욕부진과 같은 문제가 생기면 아이들은 스스로 면역력을 키우지 못해 감기에 쉽게 걸리는 아이들이 됩니다.


아이들은 면역력이 약한 상태이므로 어린이집이나 놀이방을 만2세 이전부터 다니는 아이들은 더욱 주의하셔야 합니다.

 

한방에서는 아이들의 면역력을 길러주기 위하여 아이들 체질과 감기 증상에 따라 비위를 보하거나, 폐를 보하거나, 속열을 내리고 진액을 보하면서 호흡기 면역력을 길러주는 다양한 처방들이 있습니다.

아이들의 감기에 항생제를 사용하는 것은 한번의 감기를 치료하는 데는 효과적일 수 있지만, 반복해서 사용하면 면역력이 떨어져 감기에 더 잘 걸리고, 감기에서 회복되는 기간도 점점 늘어나게 됩니다.

아이들의 면역력을 길러주는 탕약치료와 함께 한방감기약으로 감기를 치료해 주시면 감기에 걸리는 회수가 줄고, 감기에 걸리더라도 회복되는 속도가 빨라지게 됩니다.


 

감기 예방을 위해서 찬바람과 호흡계 기능을 저하시키는 아이스크림이나 찬물은 피하시고 온수를 자주 마시게 해주세요. 환절기에는 충분히 쉬고, 면역력을 길러야 합니다. 외출하고 온후에는 손을 씻고 양치하는 습관을 들여주시고 평소 쥬스대신 감잎차나 유자차 등을 자주 마시게 하는 것도 감기예방에 좋습니다.


답변이 되셨나요?

아이가 건강하게 자라기를 바랍니다.